(scrap) http://cafe.naver.com/gojes/808

구텐베르크 상

라이프치히 시의 구텐베르크 상은 요하네스 구텐베르크를 기념하여 1959년 이래로 "탁월하고 모범적인 업적으로 서적예술을 장려하는데 기여하는" (규정에서 발췌) 개인이나 기구를 치하하여 주어져왔다. 1만 유로의 상금이 걸린 이 상은 서적예술진흥과 고품질인쇄의 역사적인 중심지였던 라이프치히의 전통 속에 위치해있다. 1993년부터 이 상은 마인츠 시에서 수여하는 같은 이름의 상과 매년 번갈아가며 수여되어왔다.

특히 타이포그래피, 서적 일러스트레이션, 서적예술편집과 서적제작 분야에서 이루어진
각별한 예술적, 기술적, 학술적 업적의 가치를 높이 인정한다.

-라이프치히 시청 공식 보도자료 전문 번역 : 유지원
 
관련 홈페이지 :
http://www.leipzig.de/de/buerger/kultur/literatur/gutenberg/


★ 라이프치히 시의 구텐베르크 상

인쇄와 서적의 도시 라이프치히 시에서 1959년부터 수여하는 상으로, 타이포그래피, 일러스트레이션, 인쇄 전반을 포함하여 책의 문화에 관련된 예술적, 학문적 성취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지금은 마인츠 시와 매년 번갈아가며 2년에 한번씩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역대 수상자 가운데는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에서 이미 한 획을 그은 얀 치홀트,  알버트 카퍼, 레클람 출판사, 인젤 출판사, 이르마 붐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역대 수상자 중 한 명, 마인츠 시의 대표 한 명, 독일의 대표적 서적 박물관 및 도서관 대표 한 명 등 각 단체의 대표자 한 명 씩 총 열 명의 사정위원회가 구성되어 26인의 후보를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