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년 꼴찌를 1% 명문대생으로 만든 기적의 독서법
니시오카 잇세이 지음, 이아랑 옮김 / 비씽크(BeThink)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아이에게 책의 중요성을 늘 이야기 하고 있고, 덕분에 아이가 책을 좋아하고 즐기고 있는 편이다. 아직 아이가 어려서 책을 즐긴다고 하기에는 재밌는 스토리의 동화들이고 학습이라 하기엔 어린 나이라서 무엇이라 말하기는 이르지만, 어느정도 습관은 잡혔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요새는 아이가 커갈수록 공부머리를 만들 수 있는 독서에 집중하길 바라면서 독서법과 관련된 책을 읽는 중이다. 

 이번에 읽은 '만년 꼴찌를 1%명문대생으로 만든 기적의 독서법' 이라는 책은 늘 하위권을 면치 못했던 니시오카 잇세이라는 저자가 삼수 끝에 도쿄대에 입학하면서 그 비결을 쓴 책이다. 그는 도쿄대 입시문제를 철저히 분석 한 결과, 지식의 양보다는 최소한의 지식을 잘 활용하는 '공부머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독서에 집중하고 그 결과 도쿄대에 당당히 합격한다. 그런데 더욱 저자가 도쿄대에서 만난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과 같은 방식으로 독서를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자신과 도쿄대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적의 독서법 5단계'를 만들게 된다. 책의 절반 이상을 이 독서법 5단계로 설명을 하는데, 각 단계별로 요약하면 준비운동 - 흐름잡기- 정리하며 읽기 -검증하며 읽기 -토론하며 읽기 로 말할 수 있다. 

 어찌보면 당연한거 아냐? 라고 생각하는 것들도 왜 나는 이렇게 입시때 공부를 안했을까 라는 후회가 마구 들며.. 정말 이렇게 하면 독해력이 늘수밖에 없겠구나. 왜 이 독서법으로 책을 썼는지 기적의 독서법으로 강의를 하는지를 꺠닫게 된다. 글 바깥에서의 힌트를 얻는 능력을 기르고 여러 책을 병행해 읽는 등 새로운 방법들도 소개하고 있으니 도쿄생들의 공통된 공부법 능동적으로 책읽기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듯하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 역시 책을 볼때 방법들을 적용해보려고 노력중이다. 내 독서 습관도 되돌아 볼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