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 홍보마케팅이 고민인 개인과 조직을 위한 쉽고 효과 좋은 실전 노하우
이연수.문인선 지음 / 미니멈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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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남편이 작은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제 막 시작한 회사라 적은 인원으로 마케팅까지 신경을 쓸 수가 없어 마케팅 쪽으로는 내가 열심히 알아보는 중이다. 나 역시 홍보마케팅 분야로는 일을 초보인지라 요새 마케팅에 관한 책을 찾아 읽고 있는데, 딱 내가 찾고 있던 책을 읽게 되었다.
중소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 1인기업가.....를 위한 100인 100색 100가지의 홍보전략!
나처럼 홍보마케팅이 고민인 개인이나 조직을 위한 쉽고 효과좋은 실전 노하우를 이야기해주는
'작은 회사의 마케팅은 달라야 한다'
이런저런 마케팅의 이론부터 시작하는 어려운 책이 아닌 실전 노하우 중심으로 기술 된 책이다.
8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기본적인 개념정도를 이야기해주고 홍보마케팅의 효력을 이야기하며 시작한다. 본격적으로 2장부터는 홍보마케팅 기획에 있어 유용한 활용법이나 홍보마케팅의 핵심역량 등의 노하우등을 본격적으로 이야기해주는데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가 나와있어 이해가 쉬웠다.
 
'홍보 마케팅은 타이밍이다' 의 사례로는 투스카니 의인 현대 자동차의 이야기나 착한 홍보의 힘(호감이 전략을 이긴다) 편에서는 매일유업 환아용 특수 분유 생산의 이야기등 평소 뉴스에서 보던 내용들이어서 재밌게 보았다. 아무 생각없이 뉴스로 접할때와 달리 마케팅 분야와 연결해서 읽으니 배울점이 많았던것 같다. 특히 작은 회사에 유리한 온라인 홍보! 제일 관심이 있던 부분인데.. 디지털 시대에 맞는 언론 홍보나  SNS 마케팅에 관해서도 다룬다. 보도 자료는 언제 보내는지 발송시간, 작성 형식등에 대한 팁도 알려주고,  온라인 대행사를 쓸지에 대한 여부에 대한 고민도 함께 이야기한다. 그리고 대행사를 쓰게 되는 경우에 체크해야 할 사항까지 꼼꼼히 적혀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홍보 마케팅으로 SNS쪽으로만 생각했는데, 검색엔진의 최적화나 언론홍보, 체험단 활용, 오프라인 이벤트등 다양한 방법들을 배우면서 마케팅에 대한 틀도 어느정도 잡히게 된듯하다.
 
'홍보마케팅은 된장찌개이다' 다양한 레시피가 있는 된장찌개만큼 홍보마케팅도 조직이 가진 인식 정도나 담당자의 역량에 따라서 천차 만별의 결과를 낸다고 저자는 말한다. 책에서는 정말 다양한 홍보마케팅의 방법에 대해 거론하지만, 회사의 실정에 맞는 최적의 마케팅을 골라야 한다는것이 중요하다. 홍보마케팅이 고민인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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