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스는 걱정이 많아
칼 요한 포셴 엘린 지음, 도현승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리스는 걱정이 많아


아이가 커갈수록 걱정도 많아지고 감정도 다양해지는거 같아요. 아이의 감정과 기분을 잘 헤아려주고 지혜롭게 대처하는 법을 알려주는게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많이 도와주려 하는데 어렵네요.

저는 이런 부분을 책을 통해 아이에게 많이 알려주려고 노력하는 편이라, 유치원에 들어가기전에도, 동생이 생겼을때에도 늘 책으로 아이랑 이야기를 많이 나눴던거 같아요. 오늘 소개할 책은 '모리스는 걱정이 많아' 책이에요


주인공 모리스가 이사를 하며 새로운 학교에 적응해가면서 하루하루 생긱는 걱정과 감정의 변화를 보여주어요.
글밥이 다소 많기는 한 책인데,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하루하루 읽어서 아이가 부담없이 책을 보았어요


월요일

얼마전에 이사를 한 모리스 가족, 잠에서 깬 모리스는 갑자기 걱정이 되었어요
새로운 학교에 가서 새로운 친구들과 잘 지낼수 있을지 걱정하며 울음을 터뜨리고, 누나는 그런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방법을 알려줘요. 걱정들이 몸속에서 회전목마처럼 빙글 빙글 돌고 있다고 생각하며 기분을 바꾸고 싶다면 방향을 바꾸라고.. 모리스는 누나의 이야기를 들으며 걱정을 이쪽으로 다른쪽으로 움직이네요.

이런 부정적 감정을 긍정적 감정으로 바꾸는 법을 이야기하며 모리스는 새로운 감정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요

 


화요일

모리스가 학교에 처음가는날, 자꾸 예전 친구들이 생각나자 모리스는 울음을 터뜨렸어요. 선생님은 그런 모리스에게 다가와 기분이 나아질만한 방법을 알려준다며, 사진을 상상하는 법을 알려주네요.
이런 특정 모습을 담은 사진을 상상하면서 아이의 내적 변화가 이뤄지고, 자신감과 스스로에 대한 신뢰가 커지는것을 발견하게 되는 계기가 되어요

 

수요일

학교에서 돌아온 모리스는 목욜을 하다가 욕실벽에 붙은 거미를 보아요.
징그러운 거미가 있다고 소리치자 엄마는 거미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거미의 이야기를 들려주어요

이야기를 듣고 '거미가 줄을 타고 올라갑니다' 노래를 부르면서 율동도 한 모리스는 이제 거미와 친구가 되었어요
이런 연상을 통해 거미에 대한 두려움도 극복하며 걱정을 떨쳐냈네요


목요일

모리스는 학교에 가다가 넘어지며 무릎에 상처가 생겼어요 울음을 터뜨린 모리스에게 아빠는 무릎을 안아프게 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요. 아픈 느낌을 색깔로 나타내고 소리를 내며 객관화한 형체를 통해 고통과 거리를 두는 법을 배우는 날이었어요


금요일

점심시간에 모리스는 배가고팠지만, 브로컬리를 먹고 싶지 않았어요. 선생님의 말씀에 용기를 내고 브로콜리를 입에 넣고 집중하자  기분이 좋아졌네요. 좋은 기억으로 남은 예를 충분히 들어 아이의 뇌가 음식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일반화하도록 유도하는법을 배울수 있는 요일이었어요


토요일
어둠을 무서워한 모리스는 엄마가 불을 끄지 않기를 바라지요. 모리스의 엄마는 어둠을 하나의 색깔로 이야기해주고 어둠을 다르게 생각할 수 있도록, 어둠의 긍정적인 측면을 이야기해줘요.


일요일

모리스는 그동안 배워왔던 감정을 조절하는 법, 그리고 친구, 아빠에게 자신이 처했던 비슷한 문제에 대해 익힌 방법을 활용하며 기분 좋은 하루를 보내요.  이렇게 월요일부터 각각의 스토리로 아이에게 감정에 대처하는 법이나 조절하는 법을  모리스는  선생님, 부모님에게 배웠네요. 


 


책에서 나온 기법들을 보며 어둠에 대처하는 법이나 고통을 줄이는 법, 걱정하는 마음을 조절하는 법등을 배웠어요.
딱 이것이 정답이다는 아니지만, 아이와 함께 잘 맞는 기법을 찾고 스스로 아이가 적용할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네요. 맨 뒷부분에서는 부모님이 읽어야 할 부분이 나와요 . 책의 기법을 소개해주고 내용을 읽고 아이와 생각해볼 문제, 그리고 예시를 보여주며 아이와 이야깃거리를 주네요. 저는 매일 읽어주기전 이 부분을 먼저 읽고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고 이야기를 한거 같아요. 여기 부분을 보면서 많이 배우고 아이에게 더 많은 생각을 할수 있고, 이야기를 할수 있는 기회를 줄수 있었던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