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기탈출 경영혁명 - 코로나 위기 제로섬에서 출발하자
엘리 골드렛.로버트 폭스 지음, 홍성완 옮김 / 새길아카데미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저자 중 한 명인 엘리 골드렛은 생산⋅운영관리 분야의 고전으로 불리는 『The Goal』이라는 기업 소설을 집필한 저명한 소설가이기도 하다. 『The Goal』은 경영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최소한 제목은 들어보았을 정도로 유명한 책인데 그런 구루(Guru)가 출간한 새로운 책이라 더 관심 있게 책을 읽어나갈 수 있었다.
이 책 역시 생산⋅운영관리 분야, 특히 재고관리의 혁신을 통해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한 경영 기법을 다루고 있다. 전반부에서는 재고관리가 기업 경쟁력의 핵심요소 3가지(제품, 가격, 대응력)와 어떤 밀접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우리가 이미 알고 있던 재고관리에 대한 고정관념의 어떤 부분에 오류가 있는지를 설명해 준다.
후반부에서는 재고관리의 핵심 포인트 중 하나인 병목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으로 기존의 JIT 시스템의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DBR(드럼-버퍼-로프) 시스템을 제시하고,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적용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이 책은 경영에 관한 대중서와 전문서의 성격을 모두 갖추고 있다. 따라서 관련 분야를 전공하지 않았거나 실무 경험이 부족하다면 책의 내용 자체가 쉽게 읽히지 않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칫 경영이론 설명으로 치우칠 수 있는 내용을 기업 소설가답게 다양한 비유를 통해 서술함으로써 독자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특히, 재고의 리드타임을 설명하면서 이를 군대의 행군 행렬에 비유한 부분은 매우 흥미롭다. 장황한 서술식 설명보다는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풍부한 그림으로 도식화한 점 역시 가독성 측면에서 도움이 되었다.
기업의 생산현장에서 항상 고민거리였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재고관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관련 전공자나 현장 전문가들은 충분히 숙독할 가치가 있을 것 같다. 시간이 허락한다면 앞서 언급한 『The Goal』을 먼저 읽어본 후, 이 책을 접한다면 주요 용어나 핵심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