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케팅 레볼루션 - SNS 홍보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김병곤.금명기 지음 / 북코리아 / 2020년 7월
평점 :
최근 인기 유튜브 채널의 뒷광고 논란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이 사건으로 인기 유튜버들이 잇따라 사과 영상을 올리고 심지어는 유튜브에서 퇴출되기도 하는 등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때마침 출간된 『마케팅 레볼루션』은 유튜브를 비롯한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을 친절하게 안내해 주는 지침서 역할을 해 준다.
관련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 성과를 쌓아 온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전통적인 마케팅과 대비하여 IT 기술 발달에 따라 대두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전반부는 마케팅에서 소셜네트워크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마케팅의 새로운 변화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후반부는 마케팅의 새로운 형태인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SNS 홍보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라는 부제에 걸맞게 전반부는 우리가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SNS 마케팅 기법의 이론과 실제를 담고 있다.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지만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조차 하지 못했던 마케팅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명한 소비자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반대로 SNS 마케터 입장이라면 온라인 마케팅에서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특히 최근 국내외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 알아야 할 교훈에 대해서도 생생히 안내해 주고 있어 독자들에게 많은 생각할 거리를 제공해 준다.
후반부는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내용이다. 네트워크 마케팅이 흔히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는 다단계판매와 어떻게 다른지, 네트워크 마케팅의 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네트워크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전 지침을 담고 있다. 다만, 네트워크 마케팅의 부정적 측면이나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보다 충분히 서술되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온라인 마케팅과 네트워크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일반 독자뿐만 아니라 관련 분야를 전공하거나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학생이나 실무자들에게 일독을 추천할 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