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법 엄숙한 얼굴 소설, 잇다 2
지하련.임솔아 지음 / 작가정신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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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법엄숙한얼굴 , 지하련과 임솔아 #작가정신 <도서 협찬>

근대 작가와 현대 작가의 만남 속에서 문학의 의의를 살피고 그 연결을 통해서 문학을 재발견, 작품의 가치와 그 의미를 살피는 작가 정신의 ’소설 잇다’ 시리즈. 그 두 번째 지하련과 임솔아 편 ‘제법 엄숙한 얼굴’을 만났다. 이 소설 잇다 시리즈를 다시 만나게 되어 얼마나 설렜는지 모른다. 첫 책이 좋았기에, 그 보물같은 기획의 의도가 너무나도 귀하게 다가왔으므로 제일 기대하는 시리즈이기도 하다. 서포터즈가 아니더라도 내돈내산하여 모으게 될 책이 될거라는 점에서 매력이 넘치는 기획의 책.

거의 알려지지 않았거나, 조명되지 않은 근대 작가를 만나고 그들의 작품에 스미어 그 세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 그 바톤을 이어받듯 현대 작가의 소설로 재탄생되고 연결되는 새로움. 그 연결과 문학적 통찰이 독자로서 흥분되고 기쁘다.

시인 임화의 아내로 작가로서는 가려져 있던 지하련의 네 편의 소설을 만날 수 있다. 결혼한 형예가 결혼을 하게 된 친구 부부를 만난 서사를 중심으로 남편의 태도와 말에 맞서는 이야기의 <결별>과 친구의 남편(석재)사랑하는 마음을 갈등하면서도 그것을 당차게 고백하는 정예, 그를 지켜보며 심리 변화를 겪는 석재의 이야기를 그리는 <가을>도 특별했다. 지하련 작가의 할 말은 하겠다는 당참과 가부장제의 이데올로기가 불러들이는 그 속박을 떨쳐내겠다는 의지가 읽혔고 소설의 문체를 통해 깃든 그 결심을 읽고 있는 것 같아 좋았다. 네 편의 소설을 연달아 읽다 보니 지하련 작가의 문체에 익숙해졌다는 것도 하나의 ‘득’이었다. 아무래도 현대를 사는 내게 익숙치 않은 단어나 문장이 있었기 때문인데 점차 지하련의 문장에 스미게 되었고 그만의 독특한 문체가 특별해졌다는 것이 이 독서에 성과이기도 했던 것 같다.

당시 시대의 패배한 지식인들의 내면에 자리한 우울과 심리를 관조하는 두 작품 <체향초>와 <종매>역시 눈여겨볼만 하다. 아무래도 ‘시대’의 의미를 타고 난 소설이라는 점에서, 시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맞서나가지 못했다는 쓰라린 패배 의식은 지식인들의 내면을 황폐하고 우울하게 만든 시대의 소산이기도 했을 터이다. 그러한 인간의 패배 의식과 심리를 관조할 수 있는 두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은 또 하나의 기쁜 성과라면 처음 만나는 임솔아 작가의 발견이었다. 무슨 말이 필요할까 고민도 해보는데 임솔아 작가 그냥 좀, 많이 멋있다. 소설도, 에세이도.

지하련의 바톤을 이어받아 지하련의 소설 <체향초> 에 등장했던 ‘엄숙한 얼굴’이라는 표현을 소설 <제법 엄숙한 얼굴>로 새로이 탄생시켰다. 재미있고 흥미로웠을 뿐 아니라, 서사가 내내 품다가 결국 팡 터뜨리는 그 상징성 ‘엄숙한 얼굴’이 좀 미치도록 짜릿했달까. 그 상징성에 도사리는 것이 너무 여러가지였기 때문에. 한 인간의 무수한 얼굴의 모습 중 하나일 수도, 그래서 우리의 위선이자 이중성일 수 있는. 시대가 변하여도 여전히 변치 않고 이어져 오는 그 좋지 못한 것들. 은근하고도 직설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폭력들. 우리는 그것들을 두 작가에게서 다시금 확인받는다. 지하련 작가를 중심으로 소설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등을 술회해 나가는 임솔아 작가의 에세이도 인상 깊었다. 그저 작가가 가진 저력을 생생히 느낄 수 있는 글들이어서, 임솔아 작가에 반했다. 그러니 다음의 ‘잇다’시리즈에 대한 기다림과 열망이 커지는 것은 그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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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썼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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