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거미 질 때 샌디에이고에서 로스앤젤레스로 운전하며 소형 디지털 녹음기에 구술한, 막연히 LA/운전 시들이라고 생각하는 작품들의 모음 - 정지돈 첫 번째 연작소설집
정지돈 지음 / 작가정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땅거미질때샌디에이고에서로스엔젤레스로운전하며소형디지털녹음기에구술한막연히LA/운전시들이라고생각하는작품들의모음 #정지돈 #작가정신 <도서 협찬 >

그러니까 내가 뭘 읽은걸까 싶다. 처음을 시작할 때도 그랬고 이렇게 드디어 읽어내서도 마찬가지다. 여전히 나는 뚜렷하게 뭘 읽었다고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내가 알지 못했던 어떤 세계였고, 그것을 자각하고 깊이 몰입하는 사람들과 그러한 분야가 있다는 어렴풋한 감각만을 인지하였을 뿐. 그리고 그것을 토대로 씌여진 연작소설이라는 것. 아마 내 이해의 한계가 클 터이나 그럼에도 정지돈 작가의 세계는 어렵고 어렵다.

심상치 않은 제목만큼 난해한 이 책의 챕터는 네 편의 ‘모빌리티’ 픽션, 작가의 에세이 한 편, 문화연구자 안은별과의 질문과 답의 형태가 되는 대화가 실려 있다. 장소와 이동성에 대한 의식의 흐름, 집요한 탐구의 산물. 우리가 기존에 알고 읽던 소설의 형태와 내용이 아닌, ‘모빌리티’에서 영감을 받아 쓴 실험적인 작품들. 무엇이건 간에 그동안 의식하지 못했던 ‘이동’ 또는 ‘움직임’에 대한 사유는 새롭고 통찰적이다. 단편적으로 생각하는 일상의 저편에는 우리가 보지 못하고 흘러가는 것들이 있고 또 누군가는 그러한 것들을 붙잡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움직이는 방식’과 그것에 부여할 수 있는 의미들을 탐구해 보는 이 책의 정신처럼.
비록 내가 그것들을 온전히 이해하고 받아들인 것은 아니지만 여러 방면으로 신박한 책이었음은 분명하다.

난해한 책은 좋아하지도 읽지도 않는 내가 이 책을 포기하지 않고 며칠간 매달려 끝까지 읽어낸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일단 작가의 유머가 살아있고, 덕분에 중간 중간 웃었다. 처음엔 아득한 마음이다가 그래도 묘한 느낌으로 읽다가 끝에 가서 문화연구자 안은별의 글과 정지돈 작가와의 대화가 이 책의 존재 의미를 살려주었다.
‘모빌리티’를 둘러싼 수많은 이야기와 탐구의 정신, 그동안 그저 일상의 순간이라고만 생각했던 나의 움직임이 어떤 의미가 될 수 있다는 통찰, 우리는 그러한 이동 속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기도 하고 또 아닌채로 살아가고 있다는 생각들이 맞물려 나의 머리를 이곳 저곳으로 움직이게 한다. 움직임에 대한 갖가지 사유, 천차만별의 움직임과 그것의 의미에 다가가는 탐구의 노력이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다.


<본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후기를 썼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