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토베이션 - 있어야 할 게 없어서 성공한 것들의 전략
스티븐 웡커.제니퍼 루오 로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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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토베이션 #스티븐웡커 #제니퍼루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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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토베이션이란 무엇인가. 이는 Cost + Innovation = Cost • O • Vation (코스토베이션) 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쉽게 말해 고객만족을 유지하면서 비용을 최소화하는 혁신 방식이다. 결국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것을 캐취해 그것을 살려내고 나머지는 제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이루어내는 혁신적인 비지니스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책의 저자들은 컨설팅 관련 전문가들로 상식을 깨는 비지니스 전략인 코스토베이션을 분석하고 전략과 전술을 다룬다. 사실 소비자는 생각 외로 많은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원하는 그 요구를 발견하는 것이 관건이고 그 핵심을 제대로 간파해서 그것을 남기는 것, 불필요한 것을 과감히 버리는 것. 그것이 관건이다. 그렇다면 비용 절감은 따라올 수밖에 없다. 결국 고객의 만족은 더 올라가게 된다는 혁신적인 비지니스 전략인 셈이다. 이는 제품과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동시에 비지니스 내부 운영 또한 바꾸는 방법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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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제 경영서를 통해 코스토베이션 전략으로 성공한 기업들이 고려하고 있는 방향들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 인상적인 것은 이 비지니스 전략의 핵심이라 말할 수 있는 다음의 문장에 있었다. “성공은 더 하는 것이 아니다, 더 적게 하는 것이다. “ 이 자부심이 혁신을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시장의 돌파구를 찾아내는 시선, 상충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끊임없는 집중, 경계 짓지 않는 혁신의 의지를 담보로 하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무엇보다 코스토베이션에 탁월한 기업들의 특징과 전략들을 살펴보고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살펴보는 데 의의가 있다. 결국 그것이 어떠한 경영 전략에서 활용될 수 있는 코스토베이션을 관통하는 또다른 시작점이 되어줄 터이다. 막연하게만 생각해왔던 경제경영이 혁신적인 전략 하나로 새로운 통찰의 기회를 안겨주었다. 그런데 책의 구절 중 이 코스토베이션이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말에 적잖이 놀랐다. 그저 기존 경영서들이 무시해 온 것일뿐 이미 기업들은 코스토베이션을 실천해 왔고 확립하였다는 사실. 이미 핵심은 치뤄온 것이며그것을 기업의 적절한 상황과 전략에 배치해서 고객과 기업의 요구와 이익에 맞게 실현해 나가는 일이 중요해진 것이다. 결국 고객에게는 감동이, 기업에는 혁신 전략을 활용한 발전이 성공의 결과로 남는 것이 된다고 표현해도 좋을까. 왜 코스토베이션을 해야 하고 주목해야 하는 것인지 그 시선과 지침들을 따라가 볼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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