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세 상식사전 - 직장인부터 자영업자, 프리랜서, 투자자, 자산가까지 모두를 위한 맞춤형 절세 플랜!, 2021년 개정판 길벗 상식 사전
유종오 지음 / 길벗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세금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다룬 책 중 가장 많은 독자층을 커버할 수 있는 책이 나왔다. '절세 상식 사전'은 연말정산으로 절세를 노리는 직장인부터 사업상 필요경비를 최대한 넣어서 절세를 노리는 자영업자, 프리랜서 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 등의 금융소득과 부동산 투자 등의 양도소득세까지 한 권의 책으로 모두 다루고 있다. 


따라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이 책의 추천독자가 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주제를 커버하고 있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특정 주제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자세함은 다소 약할 수 있다. 하지만 그걸 감안 하더라도 워낙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세금 관련 문제의 90%는 커버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요새는 n잡, 사이드잡이 유행하는 시대가 아닌가? 그러다보니 직장은 다니면서 얻는 근로 소득과는 별개로 크몽이나 탈잉에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부업으로 얻는 사업 소득, 그 외의 기타 소득 등 다양한 원천의 소득이 발생하는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은 지금까지 하던 연말정산에만 익숙하고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한다는 사실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런 분들에게는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을 다루는 파트 중 해외주식 배당소득세를 서술한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 원래는 국내 주식 투자만 하다가 작년부터 해외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 그런데 배당주 위주로 가지고 있다 보니 아직은 괜찮지만 몇 년 내로는 금융소득이 종합소득세 합산될 가능성도 있고 해외주식의 배당에 대해서는 세금이 어떻게 부과되는지? 궁금했다. 


이 책을 통해서 그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 일단 해외주식도 기본적으로 국내주식 배당소득과 마찬가지로 15.4%의 소득세가 적용된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되는 2000만원 이내의 금액이라고 하더라도 종합소득에 합산신고한 후 해외에서 원천징수한 세금을 외국납부세액으로 공제 받는다. 


세법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은 전 국민에게 필수라고 생각한다. 직장인, 사업가 막론하고 한번 쯤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