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의 신, 대박의 비책 - 대박난 가게는 어떻게 손님을 끌어모으는가?
우노 다카시 지음, 박종성 옮김 / 유엑스리뷰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서점에 경영, 사업, 창업 등 폭넓은 주제를 다루는 책들이 많다.

하지만 요식업을 주제로한 책은 잘 없다.

요즘 사업의 대세가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이기 때문이라서 그런것 같다.

오프라인 창업은 온라인 사업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도 많이 들고, 매달 꾸준히 지출하는 고정비용도 많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먹는 것'에 대한 욕구는 시대를 가리지 않고 요식업은 오프라인 사업에서 사라지기 어렵다.


무엇을 해야 손님들을 기쁘게 해줄 수 있을까?

가장 먼저 직원과 손님 사이에 있을 수 있는 보편적인 상황을 떠올린 뒤, 손님 입장이 되어 어떤 서비스를 원할지 상상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보통은 벤치마킹 차원에서 인기 많은 가게를 직원들과 함께 방문하기도 한다.

가게를 나올 때 '그다지 특별한 것이 없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손님의 시선에서 바라보면 왜 인기가 있고 없는지를 더욱 세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

남들이 많이 하는 것이 결국 손님이 좋아하는 것이고, 손님이 좋아하는 걸 하는 것은 인기를 얻기 위한 '기본기'이다.

기본기는 절대 중간에 싫증 내는 일 없이 부단히 실행해서 철저히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음식점이 손님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이 오로지 '요리'만이 아니다.

가게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총동원해서라도 손님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소소한 서비스가 매상을 끌어올리는 데 당장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손님들에게 '세심한 것까지 신경 써주는 가게', '재밌는 가게'라는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작은 아이디어라도 꾸준히 구상하고 적용해나가다 보면 머지않아 손님의 마음을 사로잡을 날이 찾아올 것이다. 


일본에서 이자카야를 운영하는 저자의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책이다.

비슷한 주제로 창업을 생각하는 분이라면 사업의 간접 경험으로써 도움이 될 것 같다.

한국의 상황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겠지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실제로 도입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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