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브랜딩하는 스피치 기술 - 스피치로 나의 가치를 높이고 나를 차별화하라
이명희 지음 / 라온북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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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분야에서 내가 실력을 쌓고, 점점 유명해지면 그때부터는 그 일과 관련된 부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게 된다.


행사에서 강연을 맡거나 유튜브 영상을 찍기도 하고, 혹은 자체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수강생을 모집할 수도 있다.

 분야를 막론하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성공의 방정식'인 것 같다.


하지만 이렇게 승승 장구 하려면 내가 아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능력이 있어도 '셀프 브랜딩'하는 스피치 기술이 부족해서 평가 절하 당하는 경우가 있다.

'스피치 기술'을 장착해서 나 자신을 차별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 한권 읽는다고 바로 달변가처럼 능수능란하게 강연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지만 책에서 제시해 준 몇 가지 포인트는 기억 해서 써먹을 수 있을 것 같아 간단하게 소개해 보고 싶다.


주제가 정해지면 키워드를 잘 잡아야 한다.

예를 들어 '성공의 조건'이란 주제에 적당한 키워드는 '원만한 대인관계 갖기', '약속 잘 지키기', '목적 있는 삶 살기' 등이다.

주제와 잘 어울리는 키워드는 스피치를 자신 있고 명쾌하게 만든다. 


제스처도 중요하다.

제스처는 발표 내용이나 상황에 맞는 말을 더 확실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말에 악센트를 주거나 포인트를 찍는 행동을 적재 적소에 배치하는 것이다.

자신감 있게 말을 잘하는 사람들은 자연스러운 제스처를 청중에 몰입시키는 도구로 활용한다.

표정이나 눈 맞춤이 어느 정도 된다 해도 제스처가 자연스럽지 않으면 몸이 경직되어 스피치가 

자신 없어 보인다. 


비언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표정'이다.

긴장을 하면 얼굴에 홍조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딱딱하게 굳어지는 표정이 되기도 한다.

이런 비언어 영역은 연습하면 누구나 잘할 수 있다.

절대로 타고난 사람만 잘하는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 내가 들었던 강연들을 떠올려 봤을 때, 강의 내용도 좋고 태도에도 여유가 넘치는 분들이 있었고 내용은 좋은데 표정이 딱딱하고 로봇 같은 분들도 있었던 것 같다.

확실히 후자의 연자 분들은 내용이 좋아도 어딘가 전자에 비해 아쉽다는 느낌을 받았었다.


강의 내용 뿐 아니라 '표정', '제스처' 등 비언어적 표현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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