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 코웬의 기업을 위한 변론
타일러 코웬 지음, 문직섭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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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하면 안 좋은 이미지가 많다.

이 책은 기업을 옹호하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다.

사람들이 기업을 안 좋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하나하나 반박을 해준다.

미국의 상황에서 쓴 글이지만 곱씹어 보면 우리나라의 실정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기업을 비난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매우 독점적이며 그 정도가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독점을 뒷받침하는 정부의 지원이나 진입 제한이 일부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독점은 그렇게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코닥, IBM, 마이크로소프트 등 여러 회사가 난공불락의 시장 지배권을 지닌 기업으로 불려왔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만 여전히 지배적인 존재로 남아있다. 


오늘날에는 보다 새롭게 향상된 여가시간 덕분에 독점력이 그리 큰 공포감을 유발하지 못한다.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며 여러 활동을 하는데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방식들로 독점력을 제한하는 소비 활동 대체재 역할을 한다. 

 (페이스북을 비롯해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으로 온갖 활동을 한다.)

한편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월마트, 애플 등의 기업들은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이들은 시장 상황을 추적하고 혁신을 거듭한 끝에 다양한 기존 제품과 신규 제품을 제공한다. 


그러나 독점이 문제될 수 있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보건의료'

미국 내에는 하나의 병원 체인이 지역 의료 시장 대부분을 담당하는 지역이 많다.

이것은 의료비 상승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병원 서비스에 불만을 느끼더라도 다른 병원으로 가기 어렵게 만든다.

하지만 이것은 정부의 엄격한 규제에서 나온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보험 기업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규제에 대처하기 위해 합병을 해왔으며, 정부를 상대로 로비를 펼칠 때 활용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 때문에 합병의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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