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기획실무의 정석 - 성공하는 사람은 이런 기획을 한다
천진하 지음 / 중앙경제평론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트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은 눈물겹다.

어떻게 하면 히트 상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인가?

몇 가지 원칙이 있다. 

고객들에게 새로움을 전달하고, 관심을 갖게 하고, 욕구를 자극하고, 만족시키고 확신 시켜라.

듣고 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 원칙에 부합하는 새로운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기에 이론적인 부분보다는 다른 부분을 더 감명 깊게 읽었다. 

개인적으로 읽으면서 도움을 받았던 부분은 실제 회사들의 성공 사례가 서술된 부분


먼저, 유니클로는 고객의 관심을 확 끌면서 평균 판매량보다 20~200배가 넘는 히트 상품을 낼 수 있었다. 비결은 기존 가격의 1/3밖에 안되는 미친 가격으로 고객들의 저항감을 무너뜨린 것이었다. 

또한, 다양한 색상으로 촌스러움을 한 방에 날려 버렸다. 

 그렇지만 단순히 가격이 싸고, 컬러가 많다고 해서 히트 상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만족을 줘야 롱런할 수 있다. 

유니클로는 낮은 가격임에도 꼼꼼한 바느질 처리와 오래 입어도 변하지 않는 최고의 품질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었다. 또한, 임팩트 있는 광고 전략으로 중저가이지만 콘셉트 있는 브랜드로 각인 시켰다. 

 결국 이것은 원가 절감 자체가 혁신적이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었다. 대량생산, 기술적 진보, 다국적 소싱, 유통 단계 축소 등 동원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가격 파괴를 일으켰다. 


두번째로 패션 안경을 생산하는 국내 업체 젠틀 몬스터의 예시

기존의 구찌, 프라다, 샤넬등의 명품은 가격이 너무 비싸다. 젠틀몬스터는 고가의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공략했다. 다소 낮은 가격대인 20만원대의 가격으로 브랜드를 앞세우기보다는 스타일링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으로 어필했다. 

아이웨어 비전문가로서 패션 안경을 사업 아이템으로 선정한 것도 대단하지만 소비자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정확히 짚어내고 그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는 능력도 어마무시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