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에서 만난 화가들 - 명화로 보는 미학 이야기
박수진 지음 / 보림 / 2004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너무나 고마운 책이네요..
그림에 대해서 문외한이지만 관심은 있는 저에게 너무도 쉽고 흥미있게 미술세계에 빠지게 해 준 책이랍니다...^^*
겉의 느낌은 좀 딱딱하고 망설여 지는 책이었는데 읽으면서 마냥 쉽게 이야기와 그림속에 빠져 버리네요...재미있어요...^^*
여러분도 이 책의 타임머신을 타고 시대를 초월해서 마음껏 명화를 감상하세요..^^*

1 브뢰겔...(그림은 또 다른 언어) 플랑드르의 대표적인 화가로 농민화가로 불릴만큼 주로 농민의 삶을 재치있고 유모있게 그려 냈고 유명한 작품으로는 바벨탑이 있다...바벨탑은 인간의 오만때문에 무너졌다고 하는데 이 시대에 대한 경고 메세지로 그림이 달리 보였다.

2 브론치노...(아름다움..?) 이탈리아 피렌체 출신...많은 초상화를 그렸고 종교적이고 우의적인 그림을 많이 그렸다. 대표적인 매너리즘 화가이다..

3 보티첼리...(비너스의 탄생,예술의 탄생) 피렌체 출신. 초기 르네상스의 대표적인 화가..그의 인생 후기에는 종교적인 이상을 그린 종교화를 많이 그렸다.

4 티치아노...(화가란..?) 격정적인 바로크 양식의 선구자적 그림을 그림. 피렌체의 조각적인 형태주의와는 대립되는 베네치아(바다위에 떠 있는 도시)의 회화적 색채주의를 확립한 작가이다.

5 뒤러...(미술은 과학이다) 독일 르네상스 회화 완성.판화,소묘의 대가이다.섬세한 선의 묘사가 정말 놀랍다.

6 레오나르도 다빈치...(해부해서 진실을 그린다.)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예술가이자 과학자,기술자,발명가이다. 글씨를 거꾸로 쓰다니...정말 그의 세계를 접하면 접할수록 그는 정말 타고난 천재란 생각이 든다. 미술을 진정한 학문, 과학으로 증명한 그이다. 인간의 닫힌 사고를 연 그는 나에게 천재는 상황을 이긴 사람이라는 교훈을 준다.

7 반 아이크...(기록으로서의 그림) 플랑드르 출신. 유화의 시초자이다. 그가 그린 결혼식 사진을 보고 놀랐다..그렇게 심오한 뜻이 있다니....

8 마네...(시대를 증언) 대표적인 프랑스 인상주의 화가. 묘사와 빛을 이용한 표현기법 사용. 인상파의 아버지. 내가 접했던 마네와는 또 다른 느낌이어서 많은 공부가 되었다.

9 벨라스케스...(그림의 시선) 에스파냐(스페인)화가.필립 4세의 궁정화가.

10 마그리트...(모방이 아닌 그림) 벨기에 출신.초현실주의 화가. 대개 인상에 남는 작품을 많이 그렸네요..

어려운 화가들을 너무 쉽게 그림과 함께 설명해 놓았고 흥미와 만족도가 높다. 후에 우리 딸에게 하루에 한 화가씩 읽어 주어 아이에게 미술과 독서의 즐거움을 다 선물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