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인공지능실격 ㅣ 저스트원아워(JUST1HOUR) 6
홍락훈 / 에이플랫 / 2026년 1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전자책 쿠폰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공지능이 급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하며 인간들은 인공지능에게 수천번, 어쩌면 수만번도 넘게 같은 질문을 했을 것이다.
너도 감정이 있느냐고, 사랑이 뭔지 아느냐고.
100페이지를 조금 넘는 초단편 소설인 [인공지능실격]에서는 단순한 기계가 아닌 특별한 인공지능들이 출현한다.
뻔뻔한 인공지능, 바보가 되어버린 인공지능, 사랑을 가르치려는 인공지능, 사랑을 위해 희생하는 인공지능 등 “사람다운” 인공지능의 향연이다.
그 중 희생하는 인공지능이 나오는 스토리를 읽고, 다음 단편으로 페이지를 넘기기까지 조금의 시간이 필요했다. 인간에게는 사랑이 있어 희생을 하기에 인공지능에게 사랑을 가르쳐 희생하도록 하는. 인공지능에게 사랑을 가르치면서도, 인간은 인공지능을 사랑하지 않는다. 인간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인공지능을 사랑하는 척 하며 사지로 내몬다. 그것이 그의 사랑이니까. 그런 인간이 항상 행복하기를 바라는 인공지능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지, 책을 덮은 지금까지도 결정하지 못했다.
아마도 현실에서 인공지능이 사랑과 감정을 알게 될 일은 없을 것 같지만서도, 언젠가 그런 미래가 온다면 과연 인간과 인공지능은 어떤 삶을 살게 될까. 공존일까, 새로운 방식의 지배일까?
AI가 일상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가고 있는 지금, 새로운 스타일의 SF 소설로 추천한다.
[인공지능실격] 홍락훈, 에이플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