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없는 삶 - 타인의 욕망에서 벗어날 용기
고명한 지음 / 세이지(世利知)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브랜드가 있는 삶은 과연 성공한 삶일까? 책은 브랜드 없는 삶을 말하고 있지만 이미 모든 것에 브랜드가 붙은 세상에서 그런 삶은 요원하다. 성공까지는 아니더라도 실패는 아닐 수 있다. 책에서 언급하고 있듯이 기능성이나 실용성을 강조한 제품 리뷰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 브랜드이기 때문에 사야 하는 것이다. 너도 있는데 나도 있어야 하며, 나를 알리는 증명서이기도 하다. 이정도 물건은 소비하고 소유할 수 있다는 사회적 위치에 방점을 찍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대학원에서 심리치료를 공부한 후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지금은 작가이기도 한 저자는 라는 자기만의 고유한 브랜드를 만들어가기를 바란다. 커다란 로고가 박힌 유명브랜드를 걸치고, 메고, 타고 다니면서 집단화 되어가는 세태를 조명하며 진정한 삶의 가치는 어디에 있는지 말하고 있다. 브랜드에는 저마다 역사가 있다. 이야기가 있는 것이다. 그 브랜드인 이유, 현재까지 오랫동안 유지해 올 수 있었던 저력이 브랜드의 진짜 얼굴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은 상대방의 눈에 비치는 브랜드가 중요하다. 어차피 아무리 좋은 차를 탄들 운전석에 앉은 자신은 볼 수 없다. 타인의 욕망이 곧 자신의 욕망이라는 말인데 말이 되는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조차 모른다니. 아니 알려고 하지 않는다는 말이 더 정확하겠다. 깊이 생각하지 않는 시대다. 트랜드라는 단순한 시스템이 있는데 이것저것 잴 필요가 없다. 저자가 사유를 넓혀가야 한다고 누누이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제 현대사회에서 브랜드는 자기 과시와 인정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으로 그 의미가 새롭게 재생산되고 있다.”

값비싸다는 이유만으로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고, 선호도가 올라감으로 인해 또 가격이 올라가는 악순환이 브랜드의 진정한 가치를 훼손하고 있다. 굳이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자신에게 어울리고 자신을 더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물건을 선별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타인보다 자신의 삶이 더 중요하다. 저자는 사유하는 삶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