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앤 아트
김영애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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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예술의 의미와 쓰임새는 폭넓다. 특정한 소수의 영역도 아니고 어느 한 분야에 한정되어 있지도 않다. 특히 고정적이지 않고 유동적인 패션은 예술과 접목한 디자인으로 줄곧 유행을 선도하는 기분마저 든다. , 모자, 가방, 구두, 향수는 물론이고 가구를 포함한 리빙을 아우르는 모든 것에 이야기가 있고 고유의 브랜드가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이유가 아닌가 한다.

이안아트컨설팅의 대표로 루이비통, 샤넬, 까르띠에 등 글로벌 브랜드의 아트컨설팅을 진행하며 이화대학교 겸임교수를 비롯 여러 기업에서 예술과 인문학 특강을 진행하고 있는 저자는 예술가들의 영감으로 이루어진 작품이 패션과 그 디자이너에게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주며 어떻게 성장해왔는지에 대해 썼다.

하나의 브랜드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것은 시대의 변화를 얼마나 잘 읽느냐는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호칭이 달라진 디자이너들은 단지 눈에 보이는 변화뿐만 아니라 예술적 영감을 토대로 한 창의력을 발휘하고 있다. 고전(古典)자체가 본질인 미술품을 응용하고 재창조하는 것으로 대중에게 좀더 가깝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디올의 디자이너 이브 생 로랑은 피에트 몬드리안의 그림을 모티브로 한 드레스로 유명해졌다고 한다. 수직과 수평선에, 빨강, 노랑, 파랑의 삼원색의패턴은 단순하게만 느껴지는데 평면의 그림이 패션으로 옮겨가 동적이 되니 적절한 비율이 균형을 이뤄 우아해 보인다. 여행 전문가방을 만드는 루이비통은 페미니즘 운동이 불자 철학자의 문구를 인용한 슈프림 로고를 만들어 새로운 스타일의 힙한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었고 아무것도 바꾸지 않기 위해 모든 걸 바꾼다.”라는 기치아래 에르메스는 순수미술가를 후원하며 아트컬래버레이션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기존의 예술품을 확장하기보다 신예 아티스트들에게 기회를 주는 방식으로 액세서리, 가구를 넘어 최근에는 화장품으로까지 저변을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 저자는 나가는 글에서 이미지만을 내세우는 과도한 마케팅이 예술의 본질을 흐리는 건 아닌지 우려를 표한다. 하지만 감상하고 사유하는 예술품과 소비하고 팔아야만 하는 제품의 차이는 어쩔 수 없다. 그 간극을 조금이라도 좁히려는 시도의 필요성을 글로벌 브랜드의 변천사나 마찬가지인 책이 말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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