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은퇴세팅법 -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송영욱 지음 / 새빛 / 2025년 4월
평점 :

기대수명이 점점 늘어가고 인구 감소로 인해 어떻게 보면 유일한 노후 안전 장치인 국민연금의 고갈 문제가 현실로 다가 오고 있다.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은퇴세팅법』은 이런 사회적 문제 아니 개인이 살아가야할 가장 현실적인 걱정을 덜어 주고 하루라도 빨리 은퇴를 대비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해결해 나가야 할지를 알려주고 있다.
저자 송영욱님은 은행권에서 근무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부동산 보다는 바로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는 금융적인 세팅법 위주로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Part 1 노후세팅에서는 은퇴 후 필요한 평균적인 생활비와 받을 수 있는 연금을 알아보고 얼마나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항상 노후 걱정을 하고 있지만 실제 우리나라에서 노후에 필요한 생활비에 대한 금액을 처음 알았고 책에 소개되어진 연금을 알아보니 조기 은퇴는 꿈도 꿀 수 없는 일이다.
Part 2 월급세팅에서는 매월 들어오는 월급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저축과 절세를 통해 노후 준비자금인 3억을 만들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다.
Part 3 연금세팅에서는 국민연금을 스마트하게 수령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기타 IRP통장 등을 활용하여 추가적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Part 4 지출세팅에서는 왜 우리의 월급은 통장을 스치고 사라지는지를 알아보고 현명한 소비생활과 지출을 알려주고 있다.

요즘 뉴스에는 노인의 나이를 70세로 하자는 전문가들의 소식이 들려온다.
문제는 노인 나이만 70세로 하고 정년은 60세로 그대로 두거나 연금수령시점이 더 늦어진다는 점이다. 그만큼 몇 년을 더 뼈빠지게 일해야 한다.
정년이 끝나고 재취업을 하면 직업의 질은 낮아지고 그만큼 소득도 현역때와는 비교할수 없을 만큼 적다.
노인빈곤율 1위, 노인자살율 1위는 사회적인 공감과 제도적인 지원 없이는 쉽게 해결할수 없는 문제다.
『돈 걱정 없는 노후를 위한 은퇴세팅법』은 다른 책과는 달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결론은 돈을 벌수 있을 때 악착같이 벌고 현명하게 소비생활을 하며 노후를 대비한 금융상품을 잘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IRP통장을 활용하는 부분과 국민연금을 좀 더 유용하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부분은 이 책의 백미라고 본다.
대부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지만 어떻게 계획을 짜고 실행을 해야할지 궁금할 때 많은 도움을 줄것이라 생각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