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 - 이정모 선생님이 과학에서 길어 올린 58가지 세상과 인간 이야기
이정모 지음 / 오도스(odos) / 2024년 11월
평점 :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는 『찬란한 멸종』이라는 과학서적분야의 베스트셀러의 저자인 이정모 전 관장님의 새로운 책이다.
책 표지글에서 암시하듯이 이책은 과학을 기반으로 한 세상과 인간이 공존하며 살아가는 이야기를 저자만의 특유한 인문학적 방식으로 풀어내고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것을 ‘과학적 문해력’이라고 표현한다.
사람과의 대화 중에 과학이 배경이된 지식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주도하는 사람들은 참 대단해 보인다. 그것이 정확하게 맞고 틀림을 떠나 상상력이나 자신만의 주관이 아닌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한 문제 해결은 상당한 신빙성을 가지게 한다.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에서는 학창시절 배웠던 과학적 지식이나 졸업 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과학을 어렵지 않게 역사적 이야기나 소소한 삶에 이르기까지 재미있게 이야기를 끌어낸다.
메머드 화석 가격이 의미하는 지구온난화 문제, 택배상자에 구멍 손잡이가 필요한 이유, 수영장에서 설사는 하지 말자 등 어려울 수 있는 과학을 쉽게 풀어내는 저자의 논리가 흥미롭다.

인간의 뛰어난 지적 능력과 탐구심으로 인해 상상으로만 그려졌던 세계가 현실화되기까지 그 시간은 점점 단축되고 있다. 그에 반에 지구는 계속 병들어만 간다.
인간이 스치는 곳은 다양한 동식물이 멸종되고 필요한 자원을 채취하기 위해 지구는 파헤쳐지며 단지 편리함을 위해 무분별한 플라스틱 사용은 여전히 골치 아픈 문제이다.
지구를 더 이상 파괴시키지 않고 공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고 있는 반면 책에서도 나오지만 ‘올해 여름이 가장 덥다’고 하듯이 온난화는 멈출 기세가 없다.
『과학의 눈으로 세상을 봅니다』는 과학과 관련된 지적 욕구를 충족 시키고 과학이 인간에게 미친 다양한 점을 함께 바라보면서 따뜻한 삶도 함께 영위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유쾌한 책이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받아 작성한리뷰입니다.)
#과학의눈으로세상을봅니다 #이정모 #오도스 #과학서적 #과학상식 #문화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