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심플 - 비즈니스 100년사가 증명한 단 하나의 성공 전략
리처드 코치.그레그 록우드 지음, 오수원 옮김 / 부키 / 2018년 9월
평점 :
품절


 

저자들은 비즈니스에서 가장 효력이 큰 법칙을 알아내려 했다. 그들은 보스턴컨설팅 그룹에서 고안한 보스턴 박스를 해석한 스타 비즈니스 법칙을 통해 최상의 비즈니스인 스타 비즈니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냈다. 하지만 그것은 기존의 사업을 판단하는 법칙이었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스타 비즈니스로 창안할 수 있는 법칙을 찾고자 했다. 그리고 그들이 찾아낸 정답이 바로 단순화라고 말한다.

그들은 포드, 펭귄북스, 맥도날드, 이케아, 애플, 우버 등의 창립자나 경영자들이 바로 단순화를 통해서 스타 비즈니스라 할 수 있는 유니콘 기업들을 키워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 단순화는 두 가지 모델로 나눠진다고 한다.

두 모델 중 하나는 가격 단순화이다. 이는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절반이나 그 이하로 인하하는 것을 말한다. 이 새로운 서비스는 기존의 값비싼 상품의 기능이나 서비스와 같지는 않지만 최소한 동일한 기본 기능을 충족시켜야 한다. 가격을 낮추기 위해서는 상품의 재설계와 함께 서비스, 운송, 생산과정, 사업조직방식 등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시스템 재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값비싼 상품의 기능이나 서비스는 제거되지만 값싸거나 무료, 상품구매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추가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상품의 판매가 성공적이라면 공장 확대와 유통확대를 통해 규모 확장을 이루어 국제적으로 규모를 확장해 시장을 선도하는 수준으로 사업규모를 확장해야 한다. 이는 먼저 규모를 확대함으로써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후발 기업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가격 단순화를 실시하여 올라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포드와 이케아, 맥도널드, 우버가 이러한 방식으로 성공했다.

또 하나는 상품 단순화이다. 상품 단순화는 제품에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쉽고 빠르고 가볍고 휴대성이 좋게 만드는 (만드는 입장에서는 복잡하지만 소비자가 사용하기에는 간편한) 편의성, 성능의 다양화와 강화시키고 품질을 개선하며 개인의 필요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유용성, 마지막으로 편의성이나 유용성으로 환원할 수 없는 제품을 쓰고 싶게 만들어주는 예술성이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맥 컴퓨터와 아이팟을 만든 애플이나 깔끔한 외양의 SNS인 페이스북, 검색엔진을 만든 구글 등이 상품 단순화를 한 대표적인 기업들이다.

저자들은 이 두 가지 단순화에 대하여 여러 기업들의 사례를 들며 설명하고 있으며 끝부분에는 이러한 기업들 중 12기업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수치와 도표를 통하여 보여준다. 그리고 단순히 단순화를 설명하는데 그치지 않고 선두기업이 단순화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유지하지 않아 어떻게 추월당하는지, 단순화가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한 업계의 틈새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며, 선두 기업이 되고 나서 단순화를 이루어 치고 올라오는 신진기업에 어떻게 선두의 자리를 내주지 않고 지킬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저자들은 두 가지 단순화에 대해서 전반적인 설명과 예시를 들었지만 후반부에 나오듯 모든 기업들의 성공이 이 두 가지 방법에서 나온 것은 아니다. 저자들 역시 이를 인정하고 있으며 단순화로 성공한 기업의 수가 법칙을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 역시 인지하고 있다. 용어에 있어서 단순화라는 것은 두 가지 법칙을 하나로 묶기 위한 방편이라는 느낌이 있다. 물론 두 가지 법칙을 이용한 방법에 단순화라는 부분이 들어가기는 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명칭을 단순화라고 하기에는 어울리지 않는 점이 없지 않다. 본문에도 등장하듯이 전략이라거나 혁신이라고 이야기해도 전혀 문제는 없지만 두 가지를 하나로 묶으려면 단순화라는 명칭을 사용해야 했을 것으로 보인다.

단순화는 과연 모든 부분에서 정답일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 포드는 단한가지 모델인 모델T로 성장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제너럴모터스는 몇 개의 차종을 급에 차등을 두어 출시했고 그 방법으로 포드를 따돌렸다. 맥도널드의 햄버거메뉴는 2개였지만 지금은 훨씬 더 많다. 책에는 없지만 샌드위치 업체 서브웨이의 제품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물론 선두 기업이 되고나서 소비자의 층이나 기호에 맞춰 제품의 종류를 늘리는 일은 책에도 언급되어 있으나 처음부터 이러한 복잡함을 갖추고 나온 기업들에게는 단순화가 일률적으로 적용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화라는 두 가지 방법이 기업을 성장시키는 확실한 방법들 중 하나라는 것은 저자들이 든 예시들로써 확실해 보인다. 또한 어떤 유형의 단순화를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기업성향테스트의 체크리스트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이나 기업에서 새로운 상품출시 프로젝트를 맡은 사람에게는 앞으로의 사업방향을 결정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생각되었다.




<이 서평은 부키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