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지식in - 상식과 지식의 라이브러리
김현승 엮음 / 휘닉스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즐겨찾기 지식in

 특정 지식에 대한 갈증 해소나 새로운 분야의 정보 습득, 소설 속 주인공들에 대한 감정이입, 궁금증의 해결.. 사람들이 책을 가까이 하고 읽어내는 목적은 다양하다. 그래서 책의 종류와 주제 역시도 천차만별이다.
 이번에 접하게 된 “즐겨찾기 지식in”은 이러한 분류에 있어 지식 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주제가 일반적 상식과 지식인지라 딱딱한 전공서적과 다르게 편안하고 흥미롭게 독자에게 다가선다. 숲속에서 곰을 만났다면? 절대 벌에 쏘이지 않는 방법? 개가 오줌을 눌 때 다리를 드는 이유? 지구에 소행성이 충돌한다? 즉, TV를 보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도중에 갑작스레 떠오를 법한 궁금증들을 하나씩 제시하고 답을 보여준다. 직접적이고 중요한 궁금증이 아니었기에 의문이 생긴 그때 그 당시에 당장 답을 찾아보지 않았던 것들을 모아 그 애매모호한 가려움을 긁어주는 것이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다. 달콤 쌉싸름한 상식과 지식의 라이브러리라는 책 표지와는 조금 다르게 무언가 허전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이미 알고 있는 상식이거나 모르던 사실이라도 그냥 조용히 고개를 끄덕거리는 수준일 뿐이다.
 하지만 저자가 정말 말하고자 한 것은 이것이 아닐까? 목차를 넘기고 제1장. 깜짝 놀랄 만큼 재미있는 지식의 방으로 들어가기 직전 페이지에 자리 잡고 있는 책을 읽는 이유... 여기에 나온 조위한의 말처럼 책을 읽고 당장 그 내용을 잊어 버린다 해도 무엇인가 진전되는 것이 있는 법이다.
 모르는 것은 인터넷에서 간단한 검색으로, 아니면 바쁘다는 핑계로, 예전보다 책을 읽는 시간이 많이 줄어든 현재의 세태가 혹시 과거의 책을 잡는 그 즐거움마저 빼앗아가 버린 것은 아닌지 조심스런 걱정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