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하지 않으면 떠날 수 있다 - 나를 찾아가는 사랑과 희망 여행
함길수 글.사진 / 터치아트 / 2010년 12월
평점 :
절판


나름 여행을 좋아하기에 남들에 비해 많은 곳을 여행했다고 생각을 했는데, 이 책을 집어드는 순간 내가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있다는 사실을 꺠닫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저의 여행은 그 나라의 진실된 모습을 보기보다는 남들에게 보여지는 여행을 했습니다. 그래서 여행을 다녀와서 푸~욱 쉬었다라는 느낌보다는 피곤함이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 여행작가는 우리나라보다 선진한 나라보다는 캄보디아, 에티오피아, 베트남과 같이 조금은 여행하기에 열악한 환경인 나라에서 진정한 여행의 맛을 찾고 있었습니다. 작가가 여행한 모든 곳을 다니면서 찍은 사진들을 글과 함께 읽고 있노라면 내가 마치 그 곳에 있는 것만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사진 각 장마다 생동감이 넘칩니다. 특히 그 나라의 풍경사진도 충분히 멋지지만, 각 나라별로 아이들이 웃고 있는 사진을 보고 있노라면 제 얼굴도에도 슬며시 미소가 띨 정도로 웃는 모습이 너무나 예뻤습니다. 사실 웃는 모습이야 말로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지 않으면 사진을 찍었을 때 바로 티가 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그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행복을 느끼고 있는 것 같아 한편으로 부럽기까지 했습니다. (나름 취업때문에 공부하느라 찌들어있는 제가 웃고 있는 모습과 너무나 달라 참 슬펐습니다..)
 비록 말은 통하지 않지만, 이방인들이 자신들의 삶의 영역을 침범했을 때 경계하기 보다는 호기심과 반가움을 표하는 그들의 순수함이 부럽기 그지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는 그들에 비해 분명 풍족한 삶을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 왜 나는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가 없을까?' 하고 제가 가진 것에 만족하기 보다는 불만이 가득했습니다. 그런 저의 모습을 얼마나 부끄럽게 느껴졌는지 모릅니다. 언제 기회가 되면 저도 카메라 하나 덜렁 메고 이들이 살고 있는 곳에 가서 많은 것을 배우고 오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