밍키언니의 돈 계획 - 2030 파이어족을 위한
밍키언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여러분만의 돈 계획이 있으신가요? 제가 3P바인더로 평생계획을 짜보면서 돈의 계획도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돈을 기록해놓지 않으면 그 돈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손안에 모래처럼 사라지기 일쑤입니다. 짠테크 앱테크의 고수로 유명한 밍키언니의 돈 계획을 그래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저자인 밍키언니는 사회초년생 때 4년반 만에 1억을 만든 장본인입니다. 과연 밍키언니가 이렇게 적은 수입에도 불구하고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었던 비법은 무엇이었을까요? 이 책을 저도 사회초년생에 만났더라면 얼마나 좋았을지 아쉽긴 하면서도 지금에라도 적용해보려고 합니다.

 나는 절대적으로 과소비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왜 종잣돈은 없고 매달 월급만 손꼽아 기다리는지 이유를 알고 싶었습니다.

저희 집 상태는 0.78로 과소비상태였습니다. 우리집의 돈의 흐름을 정확하지 않으면 밑빠진 독에 물붓는 상황이었습니다. 결국 고정비지출 / 비고정비 지출 모두 문제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이든 제대로 돈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초가 되어야 하는 것이 자산현황파악인 셈입니다. 그에 따라 앞으로 줄일 부분과 늘릴 부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초가 다져지면 이제 본격적으로 종잣돈 모으는 방법과 투자방법에 대해서도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저금리 시대에 예,적금은 돈을 버리는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물가상승률을 고려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금리가 너무 적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선납이연이라는 제도를 알고 계셨나요? 간혹 고금리 상품이 나오더라도 이자를 계산해 보았을 때 너무 소소하게 느껴져서 무조건 패스했습니다. 차라리 그 돈으로 우량주를 한주씩 모으는게 더 낫다고 판단을 했습니다. 그런데 주식의 단점은 현금화하려면 며칠이 소요가 됩니다. 그리고 매도하는 시점에 주식장이 안 좋으면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고금리 예,적금 상품을 잘 이용한다면 우리가 종잣돈 모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선납이연제도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풍차돌리기의 어려움을 해결하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다양한 투자방법도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 나온 내용을 토대로 본격적으로 종잣돈 모으는 내용을 포스팅으로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이 책 읽고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