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프티 피플 - 2017년 제50회 한국일보문학상 수상작
정세랑 지음 / 창비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사람의 얼굴이 들어 있거나, 물체의 명확한 윤곽선이 보이거나, 강렬한 색이 있는 조각은 제 자리를 찾기 쉬운데 희미한 하늘색 조각들은 어렵습니다. 그런 조각들을 쥐었을 때 문득 주인공이 없는 소설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니면 모두가 주인공이라 주인공이 50명쯤 되는 소설, 한사람 한사람은 미색밖에 띠지 않는다 해도 나란히 나란히 자리를 찾아가는 그런 이야기를요. (작가의 말)

 

 정세랑의 <옥상에서 만나요>를 읽고 싶었다. 그런데 그 소설보다 <피프티 피플>을 읽었다. 재미있었다. 특히 작가의 말이 인상적이었다. 진짜 모두가 주인공인 소설이다. 소설에는 진짜 많은 사람이 등장한다. 제목이 피프티 피플이니까. ㅎ 정확하게는 50명이 아니라 51명이 등장한다.  단편소설이면서도 장편소설을 읽는 기분이다. 어떤 소설에서 주인공이었던 사람이 다른 소설에서는 조연이고 지나가는 사람이다. 그런 재미를 찾는 것도 좋았다.  고유명사(사람이름)이 주인공이라니. 이런 독특한 구성도 좋고. 소설에서 나와 같은 이름이 나왔다면 더 오래 기억할 것 같기도 한. ㅎ

 

 서울이 아닌 그렇다고 지방도 아닌 중소도시의 병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사, 간호사, 직원, 환자, 보호자, 방문객. 아주 다양한 사람들이 나온다. 의학드라마나, 병원을 소재로 한 드라마에서는 볼 수 없었던 내용이다. 제목처럼 사람이 주인공이니까. 병원에 온 환자들의 사연은 사회에서 이슈가 되었던 사건, 사고도 있다. 시간이 지나서 나는 그만 잊고 있었던 일들이었다. 소설에서 다시 만나니 묘했다. 정세랑 작가는 SF나 판타지 소설을 주로 쓰는 작가인 줄 알았는데 이번 소설을 읽고 더 궁금해졌다. 처음에 마음 먹었던 <옥상에서 만나요>를 빨리 만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