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병원 매출 전략 ㅣ 피터 드러커가 살린 의사들 6
제원우.김우성.손병극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8월
평점 :
병원 의사 6명이 참여해서 만든 병원 매출 전략 도서이다. 어떻게 하면 압도적인 매출을 창출하고 장기적으로 생존하는 1차 의료기관을 만들 것이가?에 대한 고민이 있는 병원 관계자 사람이라면 유용한 내용이 많을 책으로서, 이 책은 병원 경영에서도 특히 '매출이 높은 병원의 특징'을 정리한 책이다.
<병원 매출 전략>은 크게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매출 전략을 짜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2장에서는 초진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 3장에서는 재진 횟수를 늘리는 방법, 마지막 4장에서는 의료 서비스 메뉴판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담고 있다.
도입부부터 의료기관에 대한 현황과 위치를 설명해 주는 부분이 있어, 병원 매출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읽어도 상식으로 읽기에 좋았다. 병원 입지에 따라 초진 고객을 확보하고 병원 홍보도 체계적으로 한다는 게 신기했고,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재진 횟수를 늘리겠다는 마케팅이 인상적이었다. 구체적으로 병원 사람들의 급여는 어느 정도로 책정하는 게 좋을지, 평가 기준은 어떻게 전할지, 내부 갈등은 어떤 식으로 풀어 나가는 게 좋은지에 대한 내용까지 들어있어, 병원 매출과 관련이 없다고 하더라도 병원 관계자라면 읽을수록 도움 될 내용이 많았다. 책을 읽으면서 무작정 병원을 개원한다고 해서 저절로 손님이 느는 게 아니라는 것을,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체감했다.
대학병원보다는 개인병원 개업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에서 병의원을 개원하고 경영하는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고민하는 지점들에 대한 가장 현실적이고 진심 어린 조언이 담긴 책으로 병원 관계자가 읽으면 무척 유용할 책이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