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태계 보호 - 세계적인 경제학자 크레이그 토머스의 통찰력 있는 서민경제 생존법
크레이그 토머스 지음, 신승미 옮김 / 지훈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랄까요.. 뭔가 살짝 아쉬운 느낌이랄까요. 나란 존재가 일반인이란 생각이 많이들었던 책이 아니었나합니다.

이 책의 첫 시작은 '누구나 제 먹을 것을 가지고 태어난다' 란 명제가 있다. 평소 내가 생각해오던 생각과 같은 말이라 반가웠다. ^^

하지만 그 안에 적혀있는 내용 경제생태계의 제 1법칙부터 제 4법칙까지 각 법칙에 맞는 소재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기존에 경제서적과 조금 남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경제란 나로부터 나와서 나의 그것에 멈추지않고 부를 만들어내고

또 전이되다랄까(?)라는 말을 하고 있고 일반적인 경제서적에 혹시 있을지모르는 부의 쏠림현상을 부드럽지만 지속적으로 경제생태계에서는 있지 않는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거같다.

 



    



 

 


몇 가지의 명제를 알려주고 저자만의 방법으로 그것을 풀어나간다. 나로서는 다소 문화적이질감같은 것이 느껴져 중반부까지 읽어가기 쉽지 않았지만 중후반부로 가면서 점점 그 내용에 빠져들어가며 자꾸만 다음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위 그림에 나오는 내 파이란 개념이 나는 먹는파이라고 생각했다. ^^;  우리나라 말로 바꾸자면 남의 떡이 커보인다 정도 ^^

해석의 차이 시각의 차이이긴 하겠지만 앞서 언급한 먹는 파이도 있지만 더 큰 의미에서 부의 크이 파이라고 생각을 해본다.

많은 경제서적은 단지 부를 키우는 방법, 실질적인 행동요령등을 언급한다면 저자는 그런것보다 더 광범위하게 부는 어디에서 시작되며

어떻게해야 부를 키우는 것인지 또 어떻게 하면 부를 유지할수 있는지를 언급하며 먼저 자신을 바라보며 냉철하게 판단할것을 제시하고 있다.

자신의 상태를 모르면 어떻게 부를 키워나가야 하는지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 방향을 잡을 수 없기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다른 경제관련 책에서는 제로섬게임'라던지 블루오션, 레드오션, 선점하기, 포지셔닝등 다른 경쟁자들과의 차별성을 찾아 먼저 그 시장에 그곳의 부를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것이 좋고 또 이러한 방법이 어떤것이 있는지 소개를 하고 있지만 이 책은 나자신의 부의 시작이며 나로인해 부를 어떻게 키워나갈수 있는지를 설명하며 좋지 않은 예를 몇가지 들고있다.

우연히도 미국의 부통령과 경제관련 전문가들과 같이 기차로 출퇴근을 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정내미가 확! 떨어졌으며 그로인해 정부라는 존재를 냉소적으로 바라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예를 들어가면서 기업 또는 정부의 노예가 되지 말것을 강조하는 한편, 부자를 부러워하지마시라고 한다. 부자 역시 나와 똑같은 조건에서 시작했지만 그만의 최대효용성을 찾아 냈고 또 그것을 행동으로 옮겼기에 그렇게 된것이니 지금부터라도 누가주는 파이를 받아 먹을려고하지말고 직접 나의 파이를 구우라고 주문한다.

이 책을 읽은 내내 잊을만하면 나오는 얘기가 하나있다면 '완전한 시장, 불완전한 정보'가 있다.

여기서 완전한 시장은 어떤것인지 나름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불완전한 정보는 어떤것이다라고 딱히 정의내리고 가는것은 없고 단지 불완전한 정보를 이용해서 최대효용성을 찾다가 보면 ㅠ_ㅠ 쪽박찬다는 얘기를 하고있다. 이 또한 자신의 선택에 의한것이지 누가 그렇게하라고 한것은 아니다라고 얘기한다. (살짝 냉소적인 느낌이 든다 ^^) 아무튼 속시원히 불완전한 정보가 무엇이고 또 그런 불완전한 정보가 그것이니 그것을 선택하지말라고 하지 않아 끝까지 궁금했다. 물론 지금도 궁금하다.

거의 마지막 부분에 가면 처음 언급했던 부의 시작에 대하여 한번더 언급하고 있다.
 

p211.

「모든 것이 사람에게서 나온다. 인간의 삶과 능력이 더해져야 부가 창출된다. 인간은 궁극적으로 재생이 가능한 자원이다. 인간이 없으면 무엇도 가치를 가지지 못한다. 땅속에 묻혀 있는 석유는 가치가 없다. 금은 고유의 가치가 없다. 땅은 가치가 없다. 사람이 자원을 캐내고 옮기고 정재하고 거둬들이고 이용할 때에야 비로소 자원의 가치가 생긴다. 이마에 맺힌 땀방울과 아이디어의 창조성 덕분에 가치와 부가 창출된다. 유전에서 석유가 나오듯이 인간에게서 가치가 뿜어져 나오는 것이다.」
이 책의 대부분이 녹아있는것 같아 소개 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꼭!! 해줬으면 하는 내용이 있어 알려드리고자 하며 저자가 언급했듯이 "실천하고 전파하라" 를 명심하고 실행에 옮겼으면 좋겠다.

 。 경제생태계를 알자.
    。 당신이 이 세상에 창출된 가치의 근원임을 인식하자.
    。 시장 가격에 교환이 우리를 인도하고 우리 삶을 지탱해주는 방법에 익숙해지자.
    。 사람들이 가진 부는 타인의 부를 빼앗은 게 아니라 스스로 창출한 것임을 깨닫자.
    。 불완전한 정보가 문제를 유발한다는 점을 깨닫고, 모든 사람의 운명을 개선하도록 더 나은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해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