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짜 챗GPT 활용법 - 엑셀 활용법부터 블로그 자동화, 유튜브 콘텐츠 생성, 미드저니와 ChatGPT API 사용법까지 ㅣ 위키북스 with AI 시리즈 2
김준성.유원준.안상준 지음 / 위키북스 / 202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 검색 포털 분야에서 구글이 오래전 평정한 상태지만 2000년 전후 초기 검색 포털 시장은 아주 뜨거웠다. 야후, 라이코스 등의 미국 기업이 세계 검색 시장을 제패하고 있을 때 우리나에서는 엠파스가 '자연어 검색'이라는 신무기를 들고 시장을 개척했다. 당시 '정보검색사'라는 직업이 있을 정도로 검색엔진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 방법은 오늘 만큼 쉽지 않았다. 정보통신에 대한 기본지식과 검색 연산자를 어떻게 사용하는 가에 따라 정보의 질은 천차만별이었다. 이후 네이트, 네이버 등으로 이어져 일상언어로 원하는 정보을 얻는 것이 보편화 되었다.
챗GPT는 사람 뇌의 신경망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인공지능 기술이다. 너무 복잡하지만, 사람 뇌의 시냅스에 해당하는 파라미터가 거대한 신경망인 뉴런을 따라 학습하며 사람의 언어인 자연어로 학습결과를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책은 챗GPT의 입문서로 무난하다. 엑셀, 블로그, 유튜브 콘텐츠 생성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직접 활용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로 보인다. 텍스트 기반의 인공지능이기에 좋은 질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어설픈 질문에는 어설픈 답이 나온다. 만들어진 채팅방은 계속 존재하기 때문에 추가질문이 가능하고 보다 세밀한 질문에 높은 수준의 답을 만들어 낸다. 정보검색사가 있었던 시절처럼 지금의 챗GPT는 사용자의 활용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은 너무나 적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