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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가 팔리는 순간 - 통하는 아이디어, 팔리는 콘텐츠를 만드는 5단계 스토리텔링 공식
탬슨 웹스터 지음,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월
평점 :

우리의 비즈니스와 브랜드, 제품, 즉 우리가 펼치려는 아이디어는 스토리텔링이 무엇보다 중요한 전략이자 도구가 되었다. 아무리 매력적인 아이디어라도 사람들이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전달이 되지 못한다면 아무짝에도 쓸모없게 된다. 최종목표는 사람들이 이 아이디어에 대해서 혼자서 흥에 겨워 자기 자신에게도 말해주고 싶은 충동이 생긴다면 성공한 것이다.
저자는 영국의 세계적인 다이아몬드 브랜드 드비어스의 성공전략을 높이 평가해서 본문에 자주 등장시킨다. '다이아몬드는 영원히'라는 유명한 광고카피를 유행시키며 결혼예물의 대명사처럼 각인된 브랜드다. 드비어스도 처음부터 인기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 당시에는 결혼예물로 금이나 수정, 사파이어 등 각종 보석류로 치장되던 시절이었다. 그러나 결정적인 광고카피는 다이아몬드는 광물로서 매우 단단하며 귀하고 닳지 않는 불멸의 이미지를 막 시작한 꿈같은 결혼생활의 캐치프레이즈로 삼기에 너무나 적절했다. 다이아몬드의 이미지가 평생을 함께할 배우자의 사랑과 존경의 표시로 선물하는 것에 사람들은 열광했다. 마케팅 이론중 소위 '빨간실'이라고 불리우는 관용적인 표현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테세우스가 괴물을 죽이고 복잡한 정원을 빠져 나오기 위해 빨간실을 감은 공을 가지고 들어간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는다. 즉, 빨간실은 나와 고객을 이어주는 강력한 네트워크이며 가장 핵심적인 기술인 것이다.
파스칼은 이런 말을 남겼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남에게서 들은 근거가 아니라 스스로 생각해낸 근거가 있을 때 더 잘 설득된다." 현대의 마케터들은 아이디어의 일방적인 주장이 아니라 소비자 자신의 인정과 납득을 유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보다 고도화된 심리게임은 공기처럼 우리 주변을 감싸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