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앞으로의 트렌드는?
앞으로 어떤 일이 발생될 지 맞출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무당?ㅋㅋㅋㅋ) 다만 어떤 추세로 이루어 질 지는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는데요. 매년 한 권씩 발매되는 트렌드코리아 씨리즈가 출간되었습니다.(광고??ㅋ) 저자 분께서 꽤나 유명하신 분이라 이전의 2011년 책은 보지도 않아놓고 많은 기대를 하고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했던 것은 2011년의 예고했던 Trend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 덕에 책을 두 권 읽은 것 같은 생각이 들었을까요?^^;

책 앞 쪽과 뒤 쪽에는 DRAGON BALL 이라는 약칭들이 적혀 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적어놓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실제로는 임진년(용)이라 유추된 내용이라고 합니다) 진정성, 로가닉, 주목경제, 인격화, 세대 공감, 마이너, 여백, 자생, 차선책, 위기관리 등과 같은 10가지 내용이 담겨 있으며 각 파트별로 그에 해당하는 상세 내용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을 지금 하나씩 다 소개를 하자면 책을 읽는 의미가 없어지므로 역시나(?) 제 주관적인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년의 가장 큰 추세는 '참여' 입니다. 뭐, 예전에도 참여정부라고 하던 시기도 있었지만 지금은 더욱 '직접참여' 라는 것에 대해서 거부감이 없는 시기입니다. 본인이 발언권이 없다면 만들어 내서라도 발언을 하기 마련이고 특정 세대에만의 전유물이라고 생각되는 것도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40~50대 분 뿐만 아니라 60~70대 분들도 SNS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본다면 앞으로는 SNS에서 인기를 얻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될 수 있겠지요. 또한 유튜브의 활성화로 인해서 전세계의 소식을 단순한 TEXT가 아닌 동영상으로 볼 수 있게 되어 좀 더 빠른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으로 장벽이 사라지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동영상 업로드)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여러 금융위기가 발현된 관계로 경제적으로는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 때문에 평소에는 하지 않던 동성애자를 위한 마케팅이라던가 극소수 전문가(소위 오타쿠라고 불리우는...)를 위한 마케팅이 더욱 활발하게 벌어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결국은 그들은 정말 헌신적인 소비자이며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위치에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지요. 소비자이건 비평가이건 말이지요.

건강에 대해서는 단순한 ECO가 아닌 로가닉(날것) 이 유행하리라 생각됩니다. 아예 눈앞에서 보여줄 수 있는 신선함만이 소비자의 눈과 입을 사로잡을 것이며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들은 더욱 번창하게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다만 국내에서는 점차 사양사업이 되어가고 있는 추세에서 과연 이런 분야에 얼마나 많은 인원이 뛰어들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건강을 중요시 하는 사람들(특히 상류층)에게는 이것이 큰 유행으로 다가올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 외에도 여러 추세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더욱 똑똑해지는 소비자들을 기업들은 두려워 해야 할 것입니다. 조그마한 실수에도 대처 방법에 따라 극명하게 갈리는 소비심리는 회사를 더 긴장하고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013년에 트렌드는 과연 그대로 이어질까요? 내년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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