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다니며 순이익 월 5천 찍는 김 대리 이야기 - 절대 퇴사하지 마세요. 회사 다니면서 스몰 스타트 하세요
김관장 지음 / 센시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 이게 가능해?

일단 제목을 읽으면서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냥 순이익 월 5천 찍는 것도 사실 엄청난 것 같은데(물론 그런 사람은 종종 있긴 한 듯하다) 회사를 다니고 있다고? 몸이 2개라도 힘들 것 같은데 그걸 혼자서 하는 사람이 있다니 그게 더 놀라운 일이었다. 그래서 뭔가 전문직 종사자가 업을 더 늘려서 하는 것일까,라는 고민을 했지만 책의 부제가 '전문직 할 재능은 없었고 돈은 전문직보다 많이 벌고 싶었습니다'라고 되어 있다. 전문직 아니네? 심지어 절대 퇴사를 하지 말라고 한다. 아, 회사를 다니면서 뭔가 부족한 돈을 메꿔야 하는 나 같은 사람들이 봐야 할 내용임에 틀림없다. 그래서 정말 바로 읽기 시작했다.


김관장?

아, 이 책의 저자는 바로 '헬스클럽' 을 무려 8개나 운영하는 사람이다. 물론 이 책에서 그 헬스클럽 8개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운영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나와있지는 않다(아마도 다음 책을 쓰면 헬스클럽에 대한 내용을 쓰지 않을까? 이렇게 2권으로 만들 수 있는 풍부한 아이디어가 있다는 것이 좀 부럽긴 하다) 그런데도 이 분의 방식이 상당히 '독특하다'라고 생각이 드는 것은 한두 개 정도는 확장해서 할 수 있지만 회사를 다니는 상태에서 무려 8개나 할 수 있던 것은 그만의 독특한 비밀이 있어서이다. 아, 그 재능이 다른 사람에게는 없는 신비한 것이 아니냐고 묻는다면 난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싶다. 진짜 이 사람만 가진 비밀은 없지만 가르쳐줘도 할 수 없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이라고 말이다.


그게 뭐냐고?

바로 시간을 쪼개는 것이다. 아, 이게 무슨 자기개발서도 아니고 뭔 시간을 쪼개서 하냐고 물어보는데, 사실 이렇게 시간을 쪼갤 수 있는 것은 본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배우자와 아이의 동의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저자를 위해서 주말에는 토요일에 잠시 처가로 갔다가 일요일에 돌아오는 시간(왠지 부러워...)이 있다고 하는데 이 시간에 그냥 친구랑 술을 마시거나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자신만의 시간을 갖게 된다. 매장을 돌고 책을 읽으며 그간 미흡했던 부분에 대해서 보충을 한다. 운동을 하고 정말 정말 남은 시간에 친구를 만난다. 나는 이제 알고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각종 친구나 인연들이 사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리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고. 저자는 이미 어릴 적부터 그것을 이해하고 있었나 보다.


본업이 부실했을까?

나 역시도 책을 내 본 적이 있어서 본명으로 책을 낼 수 없고(아마 회사에서 이런 것을 알게 되면 무척이나 시기를 하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막 홍보할 수 없는 사실이 안타깝게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알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시기심을 가지고 있고 장점보다는 단점을 더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고. 그래서 그럴까? 절대 틈을 주지 않겠다는 저자의 의견이 정말 와닿았다. 본업이 흐려지만 이렇게 부업을 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물론 이 정도 벌면 굳이 본업을 해야 하나 싶기도 하지만...) 저자는 무엇보다도 강조한 부분이 바로 이것이다. 본업을 절대 소홀히 하지 말라. 회식도 다 참석하고 일을 다 해내야 한다고. 맞다. 둘 다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본업이 흐려지만 이러한 체계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체력이다. 체력!


우리도 할 수 있다.

어쩌면 이 책은 그간 나태해져 가는 우리들에게 큰 경종을 울리는 책이다. 별다른 특별한 창업 방식이 적혀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저자와 같이 하기만 하면 가능은 한 부분이다. 단지 책을 읽는 사람 중 이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조금 의문이 들긴 하지만 말이다. 두 번 정도 읽었을 때인가, 저자를 한 번 만나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당연히 헬스클럽을 운영하니 운동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겠지만 어떤 이유로 이렇게 열심히 돈을 벌고 있을까? 그가 가고자 하는 인생의 방향은 어떤 것일까? 저자의 다음 책이 좀 더 궁금해진다. 혹시 회사를 다니면서 스몰 창업을 꿈꾸고 있다면 그의 마인드를 한 번 들여다보는 것이 어떨까? 이 정도 마음가짐은 있어야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시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