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라이프 솔루션을 판다
이수진.김선지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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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중에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은 어떤 것일까?

여러 가지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나는 단연코 뷰티 시장이라고 생각이 된다. 특히 화장품의 경우 엄청나게 치열하게 진행이 되고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스마트폰 시장과 같이 애플과 삼성이 거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그 나머지를 다른 회사들이 경쟁하고 있는 구도가 아니라 어느 한 회사가 독점을 하는 시장이 거의 없다시피 한 시장이 바로 화장품 시장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반도체 시장의 파운드리와 같이 생산을 하는 회사와 제품을 판매/홍보하는 회사가 나뉘어 있는 시장에서 개인조차도 재료의 구성비를 조금 바꾸어 팔 수 있는 상황이 되니 시장이 더 경쟁이 심해졌다. 과연 이런 시장에서 판매를 담당하는 사람은 어떻게 진행을 하고 있을까?


가끔 와이프의 화장품을 본다.

내 화장품은 로션 달랑 하나다. 심지어 몸에 바르는 것도 그냥 그 로션 하나로 퉁친다. 난 떨어질 때까지 더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다. 아마 이게 일반적인 40대 아저씨들의 모습일 수 있다(일반적이다, 일반적... 요새는 좀 더 특이한 사람도 분명 많이 있다) 그런데 아내의 화장품을 보면 정말 셀 수 없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뭐에 쓰는지도 다 모르겠는데 다 저마다의 능력이 있다고 한다. 심지어 가격은 더 놀라울 정도이다. 저 작은 병에 들어있는 것이 기본 3~5만 원이라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금인가???) 심지어 브랜드도 통일이 되어 있지 않은 데다가 동일한 것 같은 제품도 여러 가지다. 내 아내만 그런 줄 알았더니 거의 모든 여성들이 이렇게 한다. 대체 뭘까?


TV와 SNS가 망쳐놨다고 하지만...

과거에는 제품을 직접 발라서 성과를 볼 수 있는 경로가 거의 없었다. 본인 스스로 활용을 해 봐야 확인이 가능하다고 할까? 그리고 자신의 피부가 어떤 상태인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 구전을 통해서 내려온 것은 그리 믿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런 것을 해결하는 것이 바로 TV와 SNS였다. 심지어 SNS의 경우 엄청난 돈을 들여서 관리를 받아온 소위 '말도 안되는 케이스'의 연예인들과는 달리 '우리와 동일한 수준'으로 여겨지는 사람의 평가를 확인할 수 있었고 그 와중에서도 '관리를 잘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저자 역시 그렇게 관리를 하면서 자신의 외모를 충분히 어필할 수었다. 뷰티 시장에서 외모가 문제가 있다면 그것도 좀 웃긴 거 아닐까.


저자의 생존 솔루션은...

여타 블로거나 유튜버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아마 내용을 읽다 보면 다른 책에서도 동일하게 사용되어졌던 내용들이 꽤나 많이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이들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스킬이나 제품의 멋진 홍보가 아니라 바로 '진정성'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같은 쇼호스트여도 누구보다 새롭게, 그리고 더 많은 시간을 들였던 티가 많이 나고 실제 방송 영상을 보았을 때도 정말 '연습을 진짜 많이 했구나' 생각이 들게 하는 물 흐르는 듯한 방송 전개가 그들의 매력이 아닌가 생각된다. 생존 설루션은 사실 좀 더 많은 연습이라 생각된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이 책을 읽고 있다가 문득 '나는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지? 한 문장으로 정의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나는 대기업에서 한 부분을 맡고 있기에 삶이 그래도 윤택하고 편리하다는 생각은 늘 가지고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삶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사람들 앞에서 나는 앞으로의 삶이 어두운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저자도 이렇게 하면서 처음에는 생존이라는 미명 아래 시작했겠지만 이제는 누구보다 뛰어난 뷰티 산업의 일꾼으로 성장하였다. 우리는 과연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가? 아니면 그저 언제 부서질지 모르는 방패 아래서 편안함만 고집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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