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3가지나 되는 줄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다. 마켓플레이스 방식, 로켓배송방식, 로켓그로스(판매자로켓)방식. 이렇게 3가지나 되는데 나는 회사에 취직하면서 판매자가 되었지만, 그전에는 판매자보단 구매자에 더 가까워서 로켓배송이 편리하구나 단순하게 그렇게 생각하고 말았었다.
로켓배송이 쿠팡에서 물건을 직접 직매입해서 쿠팡 풀필먼트를 이용해 배송해주는 방식인 것을 이 책을 읽고 알았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 회사는 일반적인 방식인 마켓플레이스 방식으로 물건을 판매하고 있다는 거구나.
우리 회사에서 취급하는 제품은 친환경 농자재인데 요즘은 농번기가 아니여서 물건이 많이 나가진 않는 편이다. 그렇지만 검색시 상위노출이 가능하면 현재보단 매출이 더 높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들었다.
쿠팡 알고리즘에 따른 랭킹 공식은 1.판매실적 2. 사용자 선호도 3. 상품 정보 충실도 4. 검색 정확도 인데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방법은 3번 상품 정보 충실도(배송, 고객문의 답변)와 4. 검색 정확도(카테고리, 상품명, 검색어, 구매옵션) 정도 인것 같다.
그리고 단순하지만 꼭 필요한 정보들도 있었다. 가이드라인에 맞춰 쿠팡의 대표 이미지 만들기 같은 것은 꽤나 도움이 되었다. 상품 등록할 때 하지 말아야 할 것, 홍보 문구 넣지 말기 (고급, 고품질, 균일가, 세일, 실속, 한정 판매 등) 같은 것도 유용한 것 같다.
나는 주로 판매 관리만 해서 내 업무에 한정해서만 알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전반적인 쿠팡 판매와 쿠팡 알고리즘을 간접적이나마 이해 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 회사의 온라인 매출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할 수 있다면 이 책은 최고의 길잡이라고 할 수 있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