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도 습관입니까? - 무기력을 날려버린 엄마의 아작 습관
지수경 지음 / 바이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기력을 날려버린 엄마의 아작 습관? 여기서 '아작'이라는 뜻은 아주 작은 습관을 뜻하기도 하지만 아작 낸다는 의미도 있어요. 습관의 중요성을 알지만 좋은 습관보다는 나쁜 습관이 더 많아 하루를 무기력하게 보내기 일수였어요. 이제 2023년 새해도 밝았고, 새로운 일도 시작하게 되면서 좀 더 생산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엄마가 되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답니다. 


습관관련 책을 많이 읽어봤지만 그 순간은 또 열심히 체크리스트를 만들어가며 습관화하려고 했으나 결국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우리가 실패했던 이유는 의지력과 끈기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습관의 목표 전략이 잘못되어서 그렇다고 해요. 이 책에서 말하는 전략은 아주 작은 행동을 실천하기입니다. 예를 들어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 '물 2잔, 호흡2~3번' 정도의 작은 행동을 반복합니다. 

작은 행동들은 지속력을 가져오고 작은 성취감으로 인해 긍정적인 자아상까지 만들어줍니다. 


저자는 원래 워낙 저질체력이라 아이와 놀이터에 가서도 에너지가 없어서 집에 가자고 손을 잡아 끌고 아이와 비슷한 또래 엄마를 피하기도 했다고 해요. 체력도 딸리고 무기력한 엄마였던 저자가 아주 작은 습관의 전략으로 6년째 좋은 습관을 길들여가고 있다니 저도 한번 따라서 실천해보고 싶다는 의욕이 생기더라구요. 


저자 역시도 작심삼일을 많이 경험해보고 자책한 시간들을 지나 이제는 좋은 습관들을 길들이고 실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육아와 가사일에 지쳐 무기력에 빠진 엄마들에겐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사소하면서도 제 인생에 꼭 필요한 작은 습관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