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게임 데이터 분석의 노하우 - 게임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알려주는
씽킹데이터 지음, 제갈진우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4년 10월
평점 :

이번엔 게임 데이터 분석 사고능력을 키울 수 있는 책을 읽어보았다. 만든 게임이라고는 회사에서 토이프로젝트로 만든 유니티 어드밴쳐 게임 하나가 전부이지만 만들면서 단순히 게임을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유지보수/마케팅/데이터분석 등 여러가지 업무에 관심이 생겼는데 이 기회에 열심히 공부해볼 수 있어서 만족스럽다.

책은 크게 4부로 나눠져 있고 1부는 게임 데이터 분석 사고를 구축할 수 있도록 개념과 기술 ,역량을 알아보고 2부에서는 데이터 수집 방법과 다양한 지표체계를 알아보면서 게임 데이터 분석을 실제로 어떻게 구현하는지를 알아볼 수 있다. 3부에서는 게임의 수명주기에 따라 데이터를 어떻게 바라보고 활용해야하는지를 여러 사례를 통해 배워보고 4부에서는 앞으로 게임산업에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해지는지 미래를 생각해보고 분석 업무의 책임감을 알아본다.

천천히 살펴보면서 생각한 점은 이 책은 현재 게임산업에서의 데이터 분석은 이러한 방식으로 한다는 지침서에 가까웠다. 게임 데이터 자체에 많은 고찰은 담겨있지는 않지만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의 방법은 많이 담겨있어서 게임 데이터 분석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이 마치 교과서처럼 가지고 다니면서 필요할 때 읽어보면 좋은 책이지 않을까 싶다.
"이 서평은 AK커뮤니케이션즈로부터 서적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