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도 엔진 간단 입문
카쓰무라 토모히로 지음, 김모세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4년 5월
평점 :
2년 전에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었던 나는 여러 게임 엔진들을 조사해보았는데 유니티나 언리얼은 어떻게은 비용을 지불해야하고 c++이나 c#을 능숙하게 다룰 수 없어서 쳐다보지도 않았다. 그 이후엔 고도 엔진을 찾아보았는데 오픈소스인데다 스크립트 언어도 gdscript라는 파이썬을 기반으로 만든 언어라 친숙하고 쉽게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공부해보려고 했는데 한국어로 된 책은 없어서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서만 공부했어야 했다. 제대로 배우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웠는데 좋은 기회가 생겨서 책을 보고 난 감상을 말하려고 한다.
첫장 들어가기 전에 유니티 유저를 위한 유니티와 고도 엔진의 차이점을 5장에 걸쳐서 자세하게 알려준다. 좌표계, 모델 방향, 애니메이션, 조명, 물리 시뮬레이션, 씬 구조, 스크립트 언어 등 유니티와 어떤 점이 비슷하고 어떤 점이 완전히 다른지 헷갈리지 않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꼭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처음엔 고도 엔진을 설명과 관련 커뮤니티를 알려주고 이후엔 2D 액션 게임, 3D FPS 게임을 씬 구조 따라 설명해준다. 이후엔 AR/VR의 간단한 컨텐츠를 만들어보면서 제작의 기본적인 순서를 배운다. 시각 효과, 디버깅, 플랫폼별 배포 방법을 마지막으로 구성이 끝난다.
챕터별로 이해하기 쉽게 흐름도나 여러 표들 사진이 첨부되어 있다. 특히 실행 결과된 사진들이 거의 무조건 들어가 있어서 내가 만든 결과와 무엇이 다른지 찾아볼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마지막엔 부록이 첨부되어 있는데 여러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별 장단점을 알려준다. 책의 전체적인 설명 구조가 딱딱해보일 수 있지만 군더더기없이 핵심만 알려주기 때문에 무리없이 공부하기 좋은 책이다. 이제 막 고도 엔진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무조건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본 서평은 출판사 서평 이벤트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