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살아가기 위한 기초 지식 - AI 개념부터 위험성과 잠재력, 미래 직업까지 AI 세상에서 똑똑하게 살아가는 법
타비타 골드스타우브 지음, 김소정 옮김 / 해나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마치 AI 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한 사람이 일을 하면서 깨닫거나 알게된 지식을 AI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AI가 무엇이고 전체적인 역사와 어떻게 이용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지침서이다.


저자는 기업가이자 AI자문위원회 회장, 기술 분야에서의 여성 활동을 지원하는 모임 창시자, AI를 알리기 위한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진정한 AI 종사자이다. 그래서 이러한 사실을 알고 나서 책을 읽기 시작할 때의 마음가짐은 '기초 지식이라고 하지만 읽기가 마냥 쉽지만은 않겠구나'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다 읽고 나서는 'AI 관련된 책 중에 이렇게 읽기 쉽고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책이 있을까?'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AI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책의 구성은 AI의 중요성과 공부해야 하는 이유, AI에 공헌한 여성들 이야기, AI의 작동원리, 위험성,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이후 예시로 코로나 창궐 당시의 성찰), 여성 테크 종사자분들과의 IT 인터뷰, 행동지침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마지막 부분에 저자가 AI에 대해 더 공부해보고 싶은 독자들을 위해 자기가 AI를 공부할 때 도움이 된 자료들을 세세하게 책 제목과 내용, 웹사이트들, 다큐멘터리, 뉴스레터, 팟캐스트들을 알려주었다.

이를 통해 저자가 AI에 대해 얼마나 애정이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하는지 알게 되었다.


아직은 다른 지식들처럼 완전히 정형화 되지 않은 분야이기 때문에 계속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새로운 시도와 피드백이 필요한 AI이다. 이 책이 그러한 과정을 더 매끄럽게 해줄 매개체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되고 많은 분들이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