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성능 최적화 가이드
바르틀로미에 플로트카 지음, Golang Korea 옮김 / 디코딩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C++을 배우다가 도저히 이걸 고급과정까지 못넘어갈 것 같다고 생각하여 유사하면서 쉬운 언어를 찾아보다가 발견한 Go. 컴파일 시간도 짧고 병렬처리 방법도 간단하다는 장점과 웹서버,마이크로서비스,클라우드서비스 제작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이점 덕분에 Go를 기초과정까지 학습했었다. 이 책은 단계를 따진다면 중간과 고급과정 사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통해 코드가 최적화 가능한 패턴인지 확인하고 진행하는 효율성을 고려한 최적화, 프로그램 성능 측정 방법, 런타임과 관련된 컴퓨터와의 물리적 특징과 고려사항 등을 공부함으로써 코드 최적화를 위한 물리적/소프트웨어 사고방식을 기를 수 있다.



단순히 코드만 설명하는게 아닌 단계적으로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는지, 이후 이를 통해 로직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책에서 전체적으로 벤치마킹, 병목 현상 분석, 최적화 예제, 효율성 조사 및 평가 방법, CPU/메모리 자원 사용 방법을 알려준다.




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중간중간에 있던 TIP과 NOTE, CAUTION을 통해 어떤 방법이 바람직한지 또는 하지 않아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를 알려줌으로써 Go의 심층 깊은 지식과 알고리즘까지 파악할 수 있다. 책을 읽다보면 '이렇게까지 세세하게 알려준다고?'라는 인상을 종종 받았다. 아직까지 Go를 통해 실제 배포까지는 안해본 입장이라서 책 안에 있는 다양한 상황을 접해보지 않았지만 마치 그 상황에서 대처해야하는 방법을 세세하게 적은, 마치 가이드같다고 느꼈다. Go를 주요 언어로 쓰면서 실제 최적화 과정을 공부해야하는 중급 이상의 실력을 가지신 분들께 추천할 수 있을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