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App! 디지털 시대의 넥스트 레볼루션
정우진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슈퍼앱은 현재 플랫폼 비즈니스의 가장 최신의 비즈니스 모델이며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하나의 앱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이자 생태계를 의미한다.

처음 슈퍼앱이란 의미를 알게 되었을 때는 긍정적인 이미지는 아니었다. 그 많은 리소스와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며 각 업데이트 주기를 어떻게 해나아가야할지 등 유지보수 측면에서 상당히 안좋다고 생각했다. 저자는 슈퍼앱과 생성형 AI를 융합한 전략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적용 상황, 관련되어 만들어진 기술, 발전되고있는 방향 등 전문적인 지식을 알려준다.


3장에서는 슈퍼앱의 탄생 배경과 역사를 알려주는데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슈퍼앱의 유형'이었다. 이전까지 생각했던 슈퍼앱은 단순히 단일 앱으로 이루어진 슈퍼 앱이라 생각했는데 이외에도 하나의 앱 내에서 다른 앱의 기능을 실행하는 인앱 기반 슈퍼앱, 여러 개의 앱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방식은 멀티 앱 기반 슈퍼앱으로 현재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4,5,6장은 현재 슈퍼앱을 기획하고 만드는 시장 경쟁을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는 예시를 통해 알려준다. 7장은 슈퍼앱을 경쟁에서 우위에 서게하는 조건들을 알려주고 8장은 플랫폼 엔지니어링 역량, 9장은 현재 슈퍼앱을 개발하는 방법들을 알려준다. 10장에서는 슈퍼앱 제작 조직 구성 체계를 알려준다.



책 안의 내용은 관련 종사자라면 마냥 어렵지 않지만 초심자도 곳곳에 있는 그림과 그래프를 통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뒷장에 참고 문헌도 자세히 나와서 더 깊게 알아볼 수 있도록 되어있다.

다 읽고 난 소감은 정말 여러 대기업에서 플랫폼을 만들고 슈퍼앱을 만드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개발자라면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할 상황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치킨 게임을 하든 인수합병을 통해서든 슈퍼앱의 승자가 나타날 것이고 그 승자가 전세계 유저를 통해 누구도 예상할 수 없는 수익을 얻을 것이라는게 절실히 체감되었다. 이와중에 생성형 AI가 나타나면서 시간이 천문학적으로 단축되어 조만간 승자가 나올 수 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슈퍼앱까지는 아니더라도 관련된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 IT 기업들에게 미래의 인사이트와 현재 대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전략과 전술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는 것에 공감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적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