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데이터 분석 - R과 파이썬으로 시작하는 행동 데이터 분석 가이드
플로랑 뷔송 지음, 시진 옮김 / 한빛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데이터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개발자 또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명확히 구분하고 인과 추론을 해야하는 마케터에게 추천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사용하는 언어는 R과 파이썬이므로 해당 언어의 기초 과정을 학습하고 책을 읽기를 추천한다. 저자는 각 언어마다 특장점이 있으므로 그 점을 중심으로 둘 다 공부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리고 저자는 '선형 회귀와 로지스틱 회귀에 대한 대략적인 지식'과 'R과 파이썬 코드를 해석하고 작성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책읽기를 추천한다. 하지만 언어에 대한 지식 없이도 그래프와 알고리즘 그림을 통해 모르는 독자도 어느 정도 전체적인 그림을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히 설명되어있다.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내용은 데이터를 통해 유저들의 행동을 수치화하여 '유저들이 어떠한 행동을 하기까지 어떠한 인과 요인들이 얼만큼 작용하는지' 를 프로그래밍을 통해 최대한 빨리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술분석, 예측분석, 인과관계분석 등 데이터에 맞는 분석 유형을 적용하여 유저들의 예측 불가능하다고 생각한 행동을 파악하고 데이터에 '교란'이 있는지 파악한다. 책을 다 읽어보면 비즈니스 판단을 위해 데이터를 어떻게 수치화하거나 그래프로 나타내는지 또 이를 통해 논리적인 인과요인을 파악하여 어떻게 가설에 근거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지 여러 방법들을 습득할 수 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주로 공부하다보면 유사도나 예측에 힘을 쏟는데 마지막에 그것들이 어긋나면 그동안 해온 것들이 말짱 꽝이 되는게 다반수였다. 이제는 책을 통해 EDA 진행하면서 인과요인을 파악해 실패 확률이 높은 가설들을 빨리 제외하여 전체 시간을 단축하는 많은 도움이 같다. 그냥 데이터를 통한 분석에서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데이터 분석을 하고 싶고 최적의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고 싶은 분들에게 책을 추천하고 싶다.

p.s ) 처음에 책의 가격이 다소 비싸다고 생각했지만 유용한 내용이 많고 자연스러운 내용 흐름과 그래프, 플로우 차트를 통한 친절한 설명들을 보면서 정말 필요한 사람들이 책을 읽으면 이 책의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