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 만드는 뇌 태교동시
김성수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아기집을 보고, 기쁨으로 가득차 병원문을 나서는 순간 오만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경제적인 부분도 생각났지만, 무엇보다 어떤 아이로 키워야 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사춘기시절 방황속에서 공부를 한번 놓쳐본 경험이 있기에, 학업에 대한 열망이 컸습니다. 부모의 욕심이야 다 똑같은 것 같습니다. 우리아이 역시 어렸을 때 부터 교육에 힘을 실어주고 싶었습니다. 이런 열망 때문인지 태명의 모티브도 하버드에 간 수재 '금나나' 에서 얻었답니다.

 

당연히, 가장 관심이 간 분야가 바로 '태교' 였습니다. 엄마의 뱃속에서 부터 아이가 똑똑해 질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고 싶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추천해준 것이 클래식 음악 감상이었습니다. 특별히 모차르트의 음악들이 똑똑한 아이를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해서 모차르트의 음악을 중점으로 다양한 클래식을 들려줬답니다. 그리고 동화책도 등장인물별로 다양한 목소리 연기를 하며 읽어줬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청각에 중점을 뒀을까요? 무지한 아빠의 상식 때문이었습니다.

보통 아이는 엄마의 배에 가려 볼 수 없고, 양수로 영양분을 공급받으니 맛을 볼 수 없고, 양수와 탯줄 외에는 만질 수 있는 것도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냄새도 물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니 결국 아이가 소리에 반응하는 발달 시기에 중점적인 청각 태교를 하고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요 근래 읽은 '뇌 태교동시'를 읽지 않았다면, 저희 가정역시 태아가 세상에 나오는 날 까지 주구장창 클래식을 들려주고, 구연동화만 하고 있었을겁니다.

 

 

뇌 태교 동시에 따르면, 오감의 발달이 결국 뇌의 발달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태아의 발달 시기에 맞게 오감을 자극해 영재로 만드는 매우 과학적인 원리를 이번에 배우게 되었습니다.

 

뇌 태교 동시에는 총 다섯가지의 챕터로 오감 자극 태교법을 알려줬습니다.

 

촉각? 태아가 촉각이 발달한다고요? 믿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과학적으로도 뇌와 피부는 같은 외배엽에서 분화, 성장 한다고 합니다. 태아의 피부 감각을 자극하면 뇌도 함께 발달한다고 하네요. 저희 가정도 촉각 태교 챕터를 읽자마자, 집 근처 공원에 가서 낙엽도 밟아주고, 만져주고, 잔디밭도 걸어주고, 꽃도 만져줬답니다. 물론 부스럭부스럭, 스르륵스르륵 같은 소리도 내주고, 낙엽 밟는 소리 들리니? 이러면 묻기도 했답니다. 완전 오감 태교 였죠.

 

미각? 양수는 평범한 물이 아닙니다! 태아 역시 음식의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엄마가 먹는 음식에 따라 양수 맛이 다른가 보더군요. 매 식사때마다 변하는 양수맛을 통해서 미각을 키워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엄마가 좋아하는 음식은 태아도 좋아하고, 태어나서도 좋아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식욕을 해소하며 얻는 기쁨과 정서적 안정도 함께 배운다고 합니다.

 

 

후각...태아가 냄새도 맡는다고요? 상상도 못 했던 부분입니다. 밀폐에 가까운 자궁에 냄새가 전달된다니... 정말 신비롭습니다. 특히나, 임신 후기에 후각이 발달하면서 아이의 신경회로가 형성된다고 하니 기분 좋은 향기, 마음을 편하게 하는 향기 같은 것을 많이 맡아주면 좋겠더군요.

 

 

그리고 태교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청각은 아이의 두뇌를 자극하여, 기억력과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준답니다.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클래식 감상 뿐만 아니라, '뇌 태교 동시'에 수록된 재미있는 동시를 읽어주면 태아의 뇌 발달에 큰 도움이 되며, 태동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시각 자극을 통해서도 태아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엄마 배 속에서 엄마가 보는 사물과 현상들에 대해 태아도 자극을 받고 발달이 된다고 하니 매우 놀라웠습니다. 햇빛에도 반응하고, 이쁘고, 아름다운 것,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것 들을 보면 태아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특별히 '뇌 태교 동시'에는 동시와 어울리는 소박한 그림들이 가득하답니다.

 

 

 

그림만 봐도 너무 마음이 편하지 않으신가요? 여기 올린 그림 외에도, 뇌 태교 동시 에는 아기자기한 그림과 절로 미소짓게 되는 동시들이 가득하답니다. 뿐만아니라, 태교라면 어려워하는 아빠들을 위한 태교법, 주수에 맞는 식사등 임산부 가정을 위한 좋은 정보가 가득하니, 큰 도움이 되실것 같네요.

 

태교를 너무 고차원적으로 생각했던 제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태아의 신체기관 발달시기에 맞춰 낙엽을 밟고, 동시를 읽어주는 것만으로 태교가 되고, 태아의 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신기하기만 했습니다.순수한 동시를 읽는 것만으로도 엄마와 아빠의 마음이 편해지고, 아기도 안정감을 느낀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동시의 리듬감과 운율이 태아의 감성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것도요.

 

지금 태교를 하시는 가정, 태교를 준비하시는 가정...

태교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세요. 물론 너무 가볍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의 마음가짐이나 행동, 건강상태, 심지어 아빠의 언행까지 태어날 아기의 인격형성과 두뇌 발달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죠. 바른 마음가짐, 몸가짐, 환경 등이 태아교육의 핵심입니다. 특별히 태아의 뇌 발달을 위해 '뇌 태교 동시'를 읽어보시고, 큰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