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성적이지만 말 잘하고 싶습니다
조현지 지음 / 빅마우스 / 2025년 3월
평점 :
[본 체험 후기는 빅마우스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되었으며, 실제 경험과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남들 앞에서 말을 할 일이 없기도 하고 있다고 해도 내성적인 성격에 쉽지 않은데 [빅마우스]<내성적이지만 말 잘하고 싶습니다>로 말 잘하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 서평단 신청했는데 좋은 기회로 서평하게 되었어요.

[빅마우스]<내성적이지만 말 잘하고 싶습니다> 의 차례를 살펴봅니다.
STEP 1 See 내면 관찰하기 내면의 목소리: 이제는 멈추고 알아차려 줄래? ~ STEP 5 Keep 지속하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도구: 말하기 성장 탄력성까지 크게 5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STEP 1 See 내면 관찰하기 내면의 목소리: 이제는 멈추고 알아차려 줄래? 중 06 설렘주의보, 시각화할수록 설렌다의 내용이 좋았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말하기 시각화를 해보는 상상만으로도 뇌는 경험한 것으로 생각한다는 것이 너무 신기했고 말하기 시각화 뿐만 아니라 시험이나 면접, 대회 등에서도 시각화를 해 보는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앞으로 시각화는 꼭 해보고 싶어요.

STEP 2 Practice 혼잣말 실행하기 셀프 토크 마스터: 나를 수용하고 길들이기 중 04 나를 위한 말하기: 아무 말 대잔치의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됐어요.
글을 소리 내어 읽을 일이 없었는데 글을 쓰고 그것을 읽어보면서 나의 표현을 살펴 보고 표현 자체에 대한 용기를 키워야 한다는 것이 너무 중요한 것 같아요.
키워드로 말해보기를 통해 키워드 단어들에 살을 붙여 말을 해봄으로써 말하기가 편해짐을 느낄 수 있다니 아무 말 대잔치 실천해봐야겠어요.

STEP 3 Express 타인에게 표현하기 타인과의 연결: 말하기는 떨리지만, 말 잘하고 싶다! 중 03 손을 드는 용기 한 스푼의 내용이 좋았어요.
내향적인 사람이 군중 앞에서 말을 하려면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너무 공감되요.
내향적 성격으로 학창시절 발표 수업에도 손을 들어 질문을 하거나 답을 하겠다고 손을 드는 일이 없었는데 도전을 위해서 용기 내어 손을 들고 말한다는 것이 저로서는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제게도 손을 들고 말하는 용기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 용기를 위해서 평소에 말하기 준비를 열심히 해야겠어요.

STEP 4 Attention 주의 사로잡기 상황별 말하기 대처법: 숨 막히는 두려움을 흘려보내고 중 08 떨리는 상황: 성대를 잡아요의 내용이 좋았어요.
사람들 앞에서 말을 하게 될때면 울먹이는 소리가 나와서 당황스러울 때가 많았는데 ‘성대를 잡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호흡을 가라앉히는 연습을 많이 해서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목소리를 내도록 해야겠어요.

[빅마우스]<내성적이지만 말 잘하고 싶습니다>
말하는 것보다는 듣는 것이 더 익숙하지만 때로는 말을 잘하고 싶을 때가 있어요.
[빅마우스]<내성적이지만 말 잘하고 싶습니다>로 말하기 성장을 위한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책 내용대로 연습을 하면 말을 잘 할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이 생기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