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 - 나도 모르게 내 삶을 결정하는 24가지 뇌의 습관
이케가야 유지 지음, 김현정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3월
평점 :
[본 체험 후기는 포레스트북스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 받아 작성되었으며, 실제 경험과 솔직한 감상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뇌과학의 세계가 너무 궁금하고 [포레스트북스]<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에 나오는 24가지 뇌의 습관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서 서평단 신청했는데 좋은 기회로 서평하게 되었어요.

[포레스트북스]<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의 차례를 살펴봅니다.
PART 1 생각을 조종하는 뇌의 비밀 ~ PART 3 뇌를 내 편으로 만들기까지 크게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PART 1 생각을 조종하는 뇌의 비밀 중 뇌는 ‘있어보이는 것’에 매혹된다 •브랜드 따지는 뇌의 이야기가 흥미로웠어요.
고급요리를 고급식당에서 먹으면 왠지 그 음식의 맛이 더 좋게 느껴진다고 생각되는데 그 이유가 우리의 뇌는 애초에 ‘브랜드’에 반응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런 생각을 한다는 사실이 흥미롭게 느껴졌어요.
브랜드를 의식하는 것이 나쁜게 아니라 오히려 브랜드 의식을 솔직히 인정해서 자신의 기호를 넓히는 것이 새로운 삶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 신선한 것 같아요.

나도 모르는 사이 생겨버린 호불호 •취향과 뇌의 내용이 놀라웠어요.
‘그냥 좋아’ 또는 ‘그냥 싫어’라고 말하는 숨은 이유가 일반화를 통해 우리의 취향이 형성된다고 할 때 ‘이유는 모르겠는데 그냥’과 같이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본능적인 호불호(취향)가 인격과 성격에서 압도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하고 나는 어떤 질문에 ‘그냥 좋아’ 또는 ‘그냥 싫어’라고 말하는 지 생각해 보게 되는 것 같아요.


PART 2 내 마음대로? 뇌 마음대로! 중 말뿐인 응원이라도 힘이 되는 이유 •응원을 좋아하는 뇌의 내용이 좋았어요.
영상 속에 문자와 사진을 삽입하는 기법인 서브리미널 영상 기법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봤는데 응원과 관련된 긍정적인 단어에 반응한다는 사실이 너무 신기했고 응원이 진짜로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사실이 놀라워요.
마라톤 풀코스를 여러 번 경험하는 동안 현타가 오고 점점 힘들다고 느껴지는 순간 나에게 직접 하는 응원이 아니더라도 힘이 나는 이유가 응원을 좋아하는 뇌의 반응이라면 말뿐인 응원이라도 응원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응원을 해줘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PART 3 뇌를 내 편으로 만들기 중 도둑맞은 집중력을 되찾는 방법 •명상하는 뇌의 내용이 좋았어요.
하루에 20분씩 5일간 명상을 하는 것만으로도 이미 뇌 활동에 변화가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가 놀랍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일 20분씩 명상을 하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미래를 상상할 때만 활발하게 반응하는 뇌 부위가 몇 군데 있다니 자신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었어요.


[포레스트북스]<나답게 살고 싶어서 뇌과학을 읽습니다>
평소 내가 했던 행동들을 24가지 뇌의 습관과 연관지어 살펴보니 더욱 흥미로운 것 같아요.
뇌과학의 세계를 조금은 알 수 있게 된 것 같아서 좋았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신경써야하는 지 깨닫게 된 좋은 시간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