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잠언 : 성공편 황명환 목사의 잠언 강해
황명환 지음 / 두란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황명환 목사님의 잠언강해집 '인생잠언'.

요즘 인생맛집, 인생영화... 처럼 인생 땡땡을 붙여 말하는게 익숙한데 인생에 잠언을 붙이니 낯설고도 새롭다.

하지만 잠언이 '삶의 지혜를 가르쳐주는 성경'인것을 생각해봤을 때 잠언이야말로 내 삶을 진정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인생'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게 결코 이상하지만은 않다.


책은 인격, 행복, 화목, 품격있는 삶의 네 쳅터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가 잠언의 어떤 구절들을 인용해 주제들을 풀어나갈지 궁금했다.



쳅터마다 잠언 구절이 먼저 등장한다.
마치 목사님의 설교를 듣기 전에 성경구절을 봉독하는 것처럼. 

나는 먼저 말씀 본문을 천천히 읽고 충분히 묵상한 뒤 황명환 목사님의 적용과 해설을 읽어나갔다. 

평소 잠언을 읽을 때면 낱낱이 흩어져있는 구절구절을 충분히 음미하며 묵상하지 못한채 쉽게 지나쳐버리고는 했는데 이번 기회에 말씀 본문과 목사님의 적용을 읽으며 훨씬 더 깊이있게 말씀을 흡수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한 쳅터가 끝나면 이렇게 함께 이야기하기, 함께 기도하기 코너가 등장하는데 내용을 정리하고 내 삶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이 구성을 따라 성실하게 책을 읽어나간다면 잠언 말씀이 정말 마음 깊숙한 곳까지 잘 뿌리내릴 것만같은 느낌이다.




내가 특별히 집중했던 부분은 두번째 쳅터였던 '행복'에 관한 말씀이었다.


저마다 행복해지기 위해 부단히 애쓰며 살아가는 사람들. 나는 그 헛된 행복을 구하는 무리로부터 빠져나와 진짜 행복을 찾았다고 자부하고 있었는데 문득문득 자신이 없어질 때가 있었다.


'정말 예수님 한 분 만으로 행복할까'




내 질문에 마틴로이드존스 목사님은 이렇게 대답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했던 사람은 영광스러운 구원을 이해하고 자신이 누구인가를 알았던 사람들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던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철저하게 그 분 안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이 세상에서 승리자가 되었고, 행복한 삶을 살았으며, 궁극적으로는 행복과 불행의 원인이 되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롭게 되었습니다.

정말로 행복해질 수 없는 사람은 행복을 위해 사는 사람입니다. 당신이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산다면 절대로 그것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행복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이며, 내가 누구인가를 알 때 오는 것이며, 진리를 따라갈 때 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109p)"




굳건히 믿음을 붙잡지 못하고 흔들리는 내게 말씀은 변함없이 하나의 진리만을 가르친다.


신기하게도 전혀 위로가 되지 않았던 다른 공허한 말들보다 내 상황과 생각과는 다르더라도 변함없이 선포되는 그 이름이 오히려 위안이 된다.




예수 그리스도.





그 이름 안에서 모든 슬픔과 불행과 눈물이 변해 찬양과 기쁨이 된다. 그렇기에 그 이름만으로 나는 이미 행복한 사람이다.

나는 정말  예수님 이름 하나만으로 모든 행과 불행의 이유로부터 자유로워지길 기도한다. 그것이 이 삶을 견딜 수 있는 참 지혜이리라.













인생잠언을 통해 많은 사람이 삶을 살아가는 참된 지혜를 발견하고 참 행복을 누리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