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살부터 시작하는 나의 첫 돈 공부 - 돈을 제대로 알면 진로와 사회가 보인다고? 14살부터 시작하는 시리즈
가켄 편집부 지음, 이현욱 옮김, 이케가미 아키라 감수, 카나 만화, 모도로카 일러스트 / 뜨인돌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4살부터시작하는나의첫돈공부

돈과 경제에 관해서 알고 싶다면 이 한 권으로 쌉가능!
의외로 감동적인 스토리텔링과 알찬 정보가 적절하게 결합되어 있다.

처음에는 정보부분의 분량이 너무 많은 게 아닌가 생각했다.
14세가 혼자 읽기엔 지루하지 않을까?
공부하듯이 읽어야 하는 게 아닐까?

그런데 페이지를 넘기다 보니 ‘경제’의 겉과 속을 해부하듯이 살피고 심지어 머리와 마음속까지 속속들이 꺼내서 보여준 것을 알 수 있었다.
경제의 기본 개념뿐만 아니라 돈과 세상과의 관계, 교육, 결혼비용, 노후자금, 보험, 세금, 저축 등 생활 속 돈 이야기도 담겨 있다. 돈의 무서움, 사기에 대처하는 법도 알려준다.
돈의 기능을 벌기, 쓰기, 모으기, 내기, 대비하기, 늘리기의 여섯 가지로 구분한 것도 인상적이다.

어른이 읽기에도 손색이 없다. 어렴풋이 알기는 하지만 말로 설명하기는 어려운 경제의 개념들을 쉽고 정확한 문장으로 설명하고 있어 유용하다.
돈을 대하는 철학이랄까, 부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하고 진로와 연관하여 경제를 풀어낸 점이 특히 좋았다.

인생을 살면서 어떤 선택을 할 때 돈을 첫 번째 조건으로 삼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하고 싶은 일, 결혼, 내 집 마련 등 자신의 인생에서 꼭 하고 싶은 일이나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 마음을 중요하게 여겼으면 좋겠어요. 돈이 들지 않는 쪽이나 불안이 적은 쪽을 선택하는 삶의 방식은 만족감을 얻기 어렵고, 가장 중요한 인생의 풍요로움을 누리기 어렵습니다.
돈을 버는 건 목적이 될 수 없어요. 돈은 자신의 인생을 만족스럽게 살기 위한 수단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만족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게 중요하지,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평균을 신경 쓰는 건 의미가 없어요.
PP. 146~147

#뜨인돌
#경제가이드 #돈공부
#책추천
#실용서 #청소년 #경제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