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STEAM 통합교과 수학문제집 2-2 (2016년용) - 문제중심책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문제 중심책, 스토리텔링, STEAM, 통합교과, 수학문제집

 

바로 이 책의 표지에 나열되어 있는 문구들이에요.

요즘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것 같네요.

학교에서도 교육계에서도 가장 많이 하는 말들이 스토리텔링과 STEAM 이니 말이죠.

이런 분위기 속에서 우리 아이들의 학습은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 궁금하지 않을수가

없겠죠.

연산위주의 수학에서 이야기 중심의 수학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혼란스럽고

더 어렵게 느끼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요.

과연 스토리텔링 수학은 어떤 모습인지 이 책을 통해 들여다 볼까 해요.

 

 

예전의 수학에도 서술형,논술형이라는 문구는 종종 눈에 띄었어요. 그런데 이런 문구가

있는 문제들은 난이도가 꽤 높은 어려운 수준의 문제들이라는 생각이 들곤하죠.

아이들이 문제를 읽기도 전에 포기하고 싶어지는 문제들이라고나 할까요? 

하지만 그런 문제들이 많이 나온다고 생각하면 안될것 같아요. 

스토리텔링 수학은 수학을 더 어렵게 만들겠다고 나온것이 아니라 우리 실생활속에서

어떻게 연관성 있게 활용되는지, 다른 과목들과의 연계성을 보여주면서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죠.

 

 

2-2 첫 단원은 네자리수 랍니다.

그런데 목차를 보니 제목이 심상치가 않네요. 수학원리와 저 제목들간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호기심을 한층 높여주네요.

 

 

스토리텔링 수학은 단계별 학습을 할수 있는데 1단계 교과서 개념은 만화로,

2단계 교과서 개념 집중 학습은 중요 문제를 풀어보면서 개념을 잡아주고~

여기까지는 별다를게 없는 보통 문제집으로 보이네요.

 

 

 

 

이제부터 스토리텔링 수학을 만날수 있어요.

3단계 실생활 문제와 스토리텔링!

재미있는 이야기, 알아두면 좋은 상식, 다른 과목과 연관된 내용으로 수학을 배울수 있는 단계랍니다.

네자리수를 배우는데 있어 연도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학 이야기는 흥미롭네요.

웨스트민스터 사원, 타워브릿지, 베를린 성당, 쾰른 대성당, 노이슈반슈타인 성과 같은 세계속 명소를 만날수 있으니 정말 멋진 일이네요.

 

마추픽추에서 알아보는 네 자리 수 매듭 이야기도 재미있어요.

아이들에게 세계적인 명소를 소개해주고 상식의  폭도 넓혀 주고 수학도 배울수 있어

일거 다득이 아닐수 없네요.

 

 

 

 

 그렇다면 우리 주변에서는 네 자리수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생각해볼수 있는 부분이에요.

비밀번호도 네 자리수를 많이 활용하죠.  도둑이 어떻게 비밀번호를 알아냈는지도

알게 되네요. 수학이 결코 딱딱하고 어렵지만은 않다는 것을 배울수 있을것 같아요.

 

수산시장에서는 수산물들의 가격표를 통해 네 자리수를 배울수 있어요.

난방비 검침으로 계량기 수치를 통해 네자리 수를 배워요.

 

이렇게 아이들은 우리 주위에서 수학을 많이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지요.

수학을 왜 배워요? 라고 묻는 아이들이 많잖아요.

그런 아이들에게 스토리텔링 수학이야말로 자연스레 답을 알려주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3단계 안에는 하나의 이야기가 더 들어있어요.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었어요.

짧은 세계단편 이야기를 부분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연결된 문장으로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수학과 연관지어 보여주는 과정이 재미있고 흥미로워요.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는 잘 알려졌지만 아이들은 생소할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어 좋고, 수학 까지 배울수 있으니 더욱 좋겠죠.

 

 

4단계는 창의 서술형과 통합교과!

다른 과목과 연계되는 내용으로 알아보는 수학 서술형 문제를 만날수 있어요.

사회,과학,미술,음악,체육,국어 등 다양한 과목을 수학과 연계해서 배울수 있어요.

 

1단원을 예시로 소개해 보았지만 각 단원에 맞는 내용과 구성으로 아이들에게 정말 많은

내용을 보여줄수 있을것 같아 더욱 기대가 되는 교재네요.

스토리텔링 수학이라는 말이 거창하게 들릴수 있겠지만 자주 접해주면

수학적 자신감은 물론 스토리텔링 수학이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워갈수 있을것 같아요.

문제중심책 스토리텔링 STEAM 통합교과 수학문제집으로 수학을 좀더

재미있게 배워갈수 있기를 기대해 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