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 하는 할아버지 - 제34회 샘터상 동화 부문 수상작 마음이 따스해지는 생활 동화
신원미 지음, 박연경 그림 / 머스트비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 따스해지는 생활 동화를 만났어요.

발레 포즈를 하고 있는 할아버지와 해맑은 미소를 지닌 소년의 모습을 하고 있는

"발레하는 할아버지"는 행복한 가족의 모습같아 보이네요.

 

 

 

 

하지만 이야기속의 아이와 할아버지는 각자의 아픔을 간직하고 함께 살고 있어요.

아빠가 돌아가신후 일하러 나가는 엄마대신 아이를 돌보기 위해 함께 살게 된 할아버지.

호두까기 인형을 본후로 발레에 관심이 생겨 배우게 된 아이는 신이 나지만

발레는 남자들이 배우는게 아니라고 바둑을 배우는게 어떠하냐는 할아버지가 마음에

들지 않아요.

함께 다니는 느릿느릿한 할아버지가 창피하기도 하지요.

 

그런데 발레를 배우는 동안 복도에서 발레동작을 따라하는 할아버지를 발견하고 함께

발레를 합니다.

이해할수 없는 할아버지의 행동이 아이는 더 창피하고 마음에 들지 않았죠.

왜 그랬을까요?

이유가 코잔등을 시큰하게 만드네요.

 

다른 아이들은 엄마들의 보살핌을 받으며 발레동작을 아이들에게 기억시켜주기 위해 사진을

찍고 있지만 아이의 할아버지는 그럴수가 없었죠.

그래서 몸으로 동작을 기억해 두었다가 아이에게 알려주기 위한 할아버지의 마음이었던 거죠.

 

발레는 남자아이가 하는게 아니라던 할아버지가 손자를 위해 창피함도 무릅쓰고

동작을 따라하기까지의 애잔한 마음이 느껴지네요.

가족은 힘든 상황일수록 서로를 더 보듬어주고 위로가 되고 힘이 되어주는 존재가 아닌가

싶네요.

표지의 아이와 할아버지처럼 행복한 모습으로 앞으로도 서로에게 희망이 되어주고

행복이 되어주면 좋겠네요.

 

아이들도 이런 마음이 따스해지는 동화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배우고 따스한 감성을

키울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