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희빈과 당쟁비사
윤승한 지음 / 다차원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희빈의 이야기는 사극속에서 많이 익숙해진터라 주로 연애사를 중심으로 권력을 향한 장희빈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고 기억하고 있다.

책속에서 장희빈 이야기를 접하는 것은 처음이다. 최근에 드라마를 통해서 장희빈의 이야기를 새롭게 보여지고 있기도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생각하는 장희빈은 악녀일뿐이다.

 

"장희빈과 당쟁비사"는 이야기의 초점이 조금 다르다. 장희빈이라는 인물보다는 그 시대의 당쟁을 중심으로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기 때문이다.

장희빈이 태어나기 까지의 외할머니 때부터 부모의 이야기로 시작해서 장옥정이 남인들의 계획에 의해 궁녀로 들어가 숙종의 사랑만 믿고

함부로 행동하다 결국 궁에서 쫓겨나게 되고, 다시금 궁에 들어가 왕비가 되고 다시 몰락하게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하지만 장옥정을 중심으로 그려지기 보다 주변인물과 당쟁의 중심을 통해 이야기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것이 새롭다.

특히 허적,허견 부자로 대두되는 남인과 김석주를 중심으로 하는 서인의 대립이야기도 흥미롭고 재미있다.

또한 단순히 서인과 남인의 우두머리들만의 싸움이 아닌 그들을 모시고 있는 하인들에게서 모든 일이 시작된다는 것도 흥미롭다.

허적, 허견의 몰락의 이면에는 그들을 하늘같이 모시는 심복, 그와 결혼했지만 김석주 집의 노비였던 심복의 아내가 중간에서 말을 옮기게 되고

결국 파국을 맞이하는데 일조를 하게 되었다.

자신의 세력을 굳히기 위해 물어뜯고 할퀴던 당파싸움은 숙종때가 가장 심했던것 같다. 그리고 그 축의 중심에 장옥정이라는 여인이 있었다.

어쩌면 장옥정도 그 시대 당쟁이 낳은 비극적인 희생양이었는지도 모른다.

 

과거는 현재의 거울이라고들 한다. 당쟁이라는 것이 비단 과거에만 있는 것일까? 현재의 우리 정국은 과연 탕탕평평한지 생각해 보게 된다.

당쟁이 낳은 비참한 결말들을 우리는 역사속에서 자주 접하게 된다. 그렇다면 그러한 과거를 거울삼아 현재에는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옳지 않을까 싶다. 당쟁비사는 이런저런 생각까지도 하게 만든다.

 

이 책이 새롭고 흥미로웠던 이유는 장희빈의 이야기를 조금 다른 시각에서부터 살펴볼수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늘 우리가 알고있는 장희빈의 모습을 독기어린 권력의 중심에 선 악녀로 그리고 있다는 것은 다르지 않았지만 전체적인 구성이 다른 부분도

많이 살펴볼수 있어서 좋았다.

어쩌면 장희빈의 궁중사가 구체적으로 나오기를 기대했을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분위기를 읽기에 더욱 실감나는 책이 아니었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