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판을 신청합니다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4
이명랑 지음, 이강훈 그림 / 시공주니어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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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학교에서 아이들이 자치적으로 재판을 하는 이야기를 종종 접하게 되네요.

저희 아이 학교에서도 최근에 역할을 공개적으로 모집해서 선발했다고 해요. 저희 아이 변호사나 검사 역할을 하면 어떨까 하는 엄마의 기대와는 달리

배심원을 신청했다고 합니다. 결국 배심원 임명장까지 받아왔죠.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문제가 생겼을때 자치적으로 재판을 열도록 학교에서 지원하고 있는것 같아요.

 

이책도 그러한 아이들의 재판을 이야기로 삼고 있어요.

 

전학온 현상이는 급식 시간에 미트볼을 더 먹었다는 이유로 미트볼을 먹지못한 장진으로부터 "재판을 신청합니다"를 접수받게 됩니다.

어찌보면 너무나 억울한 상황인것도 같고, 장진이 입장에서보면 이해가 될것도 같은 상황이죠.

아무튼 그렇게 시작된 재판은 아이들에게 큰 반환점이 되어주는 출발점이 되어줍니다.

전학온지 얼마되지 않아 친구도 없고 편들어줄 누구하나 없었던 현상이는 결국 재판에서 지게 되지요.

5학년 5반의 재판결과는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것이랍니다.

 

 

 

하지만 도우미 역할이라는 것이 규칙에 정해진 것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현상이는 알게 되지요.

학급 규칙이외에 선생님은 모르는 아이들만의 규칙이 있었던 것이죠. 도우미는 결코 주인을 재판에 신청할수 없다는 것이죠.

또한 도우미 역할이 알림장과 청소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잡다한 여러가지 일을 모두 포함하고 있었기에 도우미가 된 아이들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아이들끼리의 또다른 규칙 때문에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며 지냅니다.

 

아이들이 이러한 불합리한 규칙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변화시킬수 있는지가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아이들 스스로 하는 재판과 그 결과에 따른 도우미 역할~ 아이들 스스로 잘못을 반성하는 의미의 도우미 역할이어야 했지만

아이들 마음속에는 복수라는 단어만을 키우게 되지요.

 

 

결국 이러한 불합리한 문제는 곪아 터지는 법이라 다인이가 시작한 주인을 재판에 신청하는 사건이 벌어지고~

서로를 따돌리는 분위기 속에서 어느 누구도 증인이 되어주지 않는 상황에서 현상이는 용기를 내어 증인이 되어주지만 근본을 바로잡지 못하면

어느것도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아이들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이 재미있고 흥미롭게 펼쳐지는 내용이에요.

 

아이들 스스로 한다는 것에는 책임이 뒤따른다는 것을 알게 되고, 불합리한 것은 모두가 인정하는 것으로 바꾸어 갈때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이야기였어요.

이 책은 한마디로 정말 재미있었어요. 저희 아이도 한달음에 읽어버린 책이었죠.

아이들의 주변에서 충분히 일어날수 있는 이야기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올바른 것을 지켜가는 용기와 지혜를 만들어갈수 있는 발판이

되어주는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들려주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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