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 사회 5-1 - 서술형 집중 학습, 2014년용 초등 멘토 시리즈 2014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2013년에 들어서면서 학부모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새로운 개념의 단어들이 있어요.

스토리텔링, 융합교육(STEAM)..그리고 꾸준히 비중이 늘어가는 서술형 문제 , 창의 서술형 문제 등이 있지요.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속에 교육도 새롭게 달라져 갑니다. 어떻게 따라가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창의서술형 수학 멘토를 통해 멘토를 알게 되었고, 저희 아이 꾸준히 멘토수학으로 공부하고 있어요.

멘토수학을 고집하는 엄마 때문에 시작한 것이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아이가 멘토수학을 재미있고 흥미로워 한다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 되었죠.

 

이번에 멘토 국어,사회,과학이 함께 나온다는 소식에 교재에 대한 궁금증과 이미 알고 있는 멘토 교재에 대한 기대감이 컸습니다.

과연 다른 과목들은 어떻게 구성이 되었을지 무엇보다 궁금했죠.

멘토 사회를 통해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요즘은 가르치는 사람들도 멘토의 역할을 강조받고 있다고 합니다. 멘토라는 단어가 언제부터인가 아이들을 키우는데 꼭 필요한 키워드가 된 것도

놀랄일은 아닌것 같아요. 그만큼 멘토가 필요한 시대이니말이죠.

 

 

멘토사회를 재미있게 이끌어가는 주인공들이에요. 이런 설정이 필요할까 싶지만 아이들이 내용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좀더 흥미를 주고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것 같네요.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을 멘토사회에서는 만화로 개념과 원리를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만화로 배우면 아이들이 좀더 재미있고 흥미롭게 학습할수 있다고는 하지만 정말 그럴까? 아이에게 물어 보았더니

"그럼요~ 만화로 보면 훨~씬 쉬워요!" 합니다.

중요한 개념은 다시한번 확인해 보면서 개념과 원리를 익힐수 있어요.

 

 

 

5학년 사회는 국사로 이루어져 있는만큼 아이들이 더더욱 어렵게 느끼고 있어요. 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의 경우에는 그나마

배경지식이 생겨서 국사를 잘 이해하곤 하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게 국사는 너무도 생소하고 어렵기만 합니다.

저희 아이역시 국사가 쉽지만은 않은듯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많고 어려운 용어의 등장으로 힘들어 하곤 합니다.

이럴때 핵심용어로 개념 정리 를 통해 학습하면 매우 효과적이네요.

  

 

 

 

멘토사회 교재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바로 객관식 문제를 찾아볼수 없다는 것이랍니다.

모든 문제를 서술형의 형태로 구성해 놓았거든요.

기본 서술형 문제와 창의 서술형 문제로 구분되어 있어요.

기본 서술형 문제를 통해 아이들이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해서 어렵지 않게 풀수 있는 수준의 문제들이에요.

그럼에도 아이들은 주관식 또는 서술형이라는 것만으로도 부담을 느끼곤 합니다. 또한 쓰는 것에 대해 귀찮아 하거나

문장을 완성하는 것을 어려워 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이런 아이들이라도 서술형 문제를 자주 보여주고 활용하도록

연습시키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저희 아이도 알고 있는 내용도 어떻게 서술해야 되는지 정확하게 감을 잡지 못해 간단하게 쓰거나 문장을 미처 완성하지 못해서 안타까웠어요.

답지의 내용을 통해 다시한번 써보는 과정을 거치고 있어요.

반복적인 연습을 하다보면 자신감도 생기고 잘할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창의 서술형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문제 유형들을 먼저 알아볼께요.

멘토사회에서는 8가지의 문제유형을 만날수 있는데  단계별 문제 해결형, 실생활 문제형, 오류 수정형, 자료 분석형, 통합 교과, 대화 완성형,

실기 수행형,과정 서술형 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아이들마다 유형별로 자신있어하는 문제와 어렵게 느끼는 유형이 구분되기도 하네요.

저희 아이의 경우 통합교과형 문제나 실생활 문제를 좋아하는 한편 실기 수행형이나 자료 분석형을 어렵게 느끼더라구요.

  


 

 

 

 

하지만 멘토교재는 막상 풀어보면 아이들이 흥미로워 한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멘토수학을 풀면서 수학이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처럼

멘토 사회를 활용하면서 국사의 흐름을 알것 같다면서 재미있어 하거든요.

 

멘토사회 교재를 활용하면서 어렵거나 이해가 부족해서 힘든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요?

바로 요즘 스마트한 시대를 반영하듯 창의서술형 문제풀이를 동영상 강의를 활용하도록 하고 있어요.

사용하는것 또한 아주 간단하네요.

 

 

요즘 아이들 스마트폰의 사용을 하고 있지만,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제대로 된 사용인지 모르는 것 같아요.

게임이나 채팅을 위한 폰이 아니라 다양한 앱을 이용해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해 준다면 정말 멋진 기기가 되어줄텐데 말이죠.

멘토사회를 사용함에 있어서도 스마트폰을 좀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동영상 강의를 통해 완벽한 학습을 이루어낼수 있을 거에요.

 

 

 

 

QR코드는 교재 표지에도 있고 창의 서술형 문제가 나오는 페이지 상단마다 있어서 바로 활용할수 있어요.

틀린 문제 설명만 들으려고 동영상을 듣기 시작한 아이..어느새 강의에 푹 빠져서 한참을 듣고 있더라구요.

선생님의 명쾌한 문제 해설이 많은 도움이 될것 같아요. 꼭 활용해 보면 좋을것 같아요.

 

 

멘토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서인지 몰라도 교재 어느것 하나 놓치고 싶지 않네요.

별책부록으로 제공되는 창의 서술형 예상문제들도 꼭 챙겨보아요.

 

 

시험 직전에 풀어보는 단원별 예상문제를 엮어놓은 별책부록이에요. 시험전에 내 실력은 어떤지 확인해 볼수 있어서 효과만점이라고 하니

꼭 시험전에 활용해 보도록 해야겠어요.

창의 서술형 문제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유형들의 문제를 추가로 더 만날수 있어서 좋네요.

 

 

마지막으로 정답과 풀이집을 살펴보았어요. 창의 서술형 문제는 문제와 똑같은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어 채점 기준과 예시답안을 자세하게

제시해 주고 있어요. 서술형 문제이다 보니 아이들마다 조금씩 다른 풀이를 할수 있는데 선생님의 첨삭 지도나 특강을 통해 원하는 답안이

무엇인지,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파악할수 있어요.

 

요즘 아이들 달라지는 교육을 따라가려니 여러가지로 힘이 들것 같아요. 하지만, 그런 추세에 맞추어 아이들에게 맞춤 교재가 나오니 얼마나 다행인가

싶은 생각도 드네요. 아이들이 해야 할것들은 많아지는듯 하지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할것 같죠.

예전처럼 많은 양의 문제를 푼다고 해서 해결되는 학습이 아니라 하나를 알아도 제대로 알고 아는 지식과 자신의 생각을 함께 글로 표현해 내는

과정을 소화해 내야 하는 학습위주로 가는 시대이니만큼 멘토교재가 딱인것 같네요.

멘토사회로 서술형 문제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에서 벗어날수 있을것 같네요!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